전체메뉴

닫기


덕성안내


HOME > 덕성안내 > 캠퍼스안내 > 캠퍼스 명소    print

캠퍼스 명소

윤현궁 양관(법인 사무국) Unhyungung Yanggwan(Corporate Building in Jongno Campus)

윤현궁 양관 사진윤현궁 양관 사진윤현궁 양관 사진윤현궁 양관 사진윤현궁 양관 사진

운현궁 내에 양관이 들어선 것은 1911년에서 1912년 사이로, 석재와 목재를 혼용한 2층 벽돌조 건물로서 전체구성은 좌우대칭의 프렌치 르네상스 양식으로 건축되었다. 규모는 941.03㎡으로 전체구성은 발코니 부분의 2연아치(아케이드) 4세트가 잡아 주고 실제적인 벽면은 후퇴시켜 강한 음영처리를 하고 있다. 전면 현관은 중앙 아치를 붙임기둥으로 마감하고, 그 2층의 기둥머리는 쌍이오니아식 아치로 짜넣었다. 지붕은 발코니 상부의 피라미드형 지붕 2개와 넓고 큰 중앙의 둥근지붕(돔)으로 하고 그 위에 철제로 장식하였다. 궁의 내부는 목조마루로 되어 있으며, 난방장치로 벽난로를 설치하였고 특히 창에는 커튼을 달 수 있게 했다. 건물 전체는 완전대칭형으로 궁전의 느낌을 충분히 살리고 있다.
한때는 운현궁가의 유족들이 사용하였으며, 1946년경에는 김구 선생이 2층 사무실을 집무실로 사용하기도 했다. 1948년부터 우리대학에서 본관으로 사용했으며, 우리대학 교표의 문양에 나타나 있는 건물로서 현재는 법인사무국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름다운 외관은 인기드라마 ‘궁’을 통해 더욱 널리 알려져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약학관, 자연관, 강의동 College of Pharmacy · College of Natural Science · Lecture Building

약학관 사진자연관 사진강의동 사진

쌍문동 캠퍼스에서 첫 번째로 지어진 건물이 바로 약학관, 자연관, 강의동이다. 이 3개의 건물은 한국 현대건축가 제 1세대 대표주자인 건축가 김수근 선생이 설계하였으며, 각각 다른 건물이지만 사실은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건축되었다. 건물의 중앙에 펼쳐진 중정(비엔나숲)은 특히 가을이면 타는 듯한 붉은 단풍으로 장관을 연출한다.
김수근 선생이 처음 캠퍼스를 설계하면서 본래 종묘원으로서 단풍나무와 벚나무가 우거졌던 숲을 보호하기 위해 조성한 것으로, 밖을 향하여 내다보았을 때 멀리서 캠퍼스를 감싸고 있는 산들이 조망될 수 있도록 1층의 일부가 Piloti로 꾸며졌다. 이 건물은 1979년 한국건축가협회상을 수상한 바 있다.

행정동과 북한산 Administration Building & Mt. Bukhan

행정동과 북한산 사진행정동과 북한산 사진행정동과 북한산 사진

북한산 인수봉과 백운대의 스카이라인이 그림같이 펼쳐져 있는 수려한 경관아래 나지막하게 자리잡은 행정동. 이 곳을 관통하여 캠퍼스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도록 한 우리대학의 진입방식은 매우 색다른 것으로, 대학의 경계와 입구를 주변과 확연하게 구분하지 않는 서구 대학도시가 그러하듯 주변도시와 대학캠퍼스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차마리사 기념관 Chamirisa Memorial

차마리사 기념관 사진차마리사 기념관 사진차마리사 기념관 사진차마리사 기념관 사진

차미리사기념관은 독립운동가이자 여성운동가로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한 설립자 차미리사 선생을 기리고자 건립되었다. 2005년 3월에 준공되었으며, 지하 1층 지상 4층 14,248㎡의 규모로 최첨단 전산·어학·교양 교육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예술대학 College of Art and Design

예술대학 사진예술대학 사진예술대학 사진예술대학 사진

F, L, N 3개의 건물이 ㄷ자 모양을 이루고 있는 예술대학. 그 한가운데는 아담한 정원이 조용하고 아늑하게 펼쳐져 있다. 영근터 너머로 북한산까지 조망할 수 있어, 뛰어난 경관을 스케치하는 명소로도 인기가 높다. 중후한 느낌의 빨간 벽돌건물은 격조 높은 품위와 활기 넘치는 자유로움을 잘 표현하고 있다.

대강의동 Lecture Hall

대강의동 사진대강의동 사진대강의동 사진

웅장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대강의동은, 대단위의 전공 및 교양강의가 이루어지는 계단식 강의실로 다양한 첨단 교육기자재를 갖추고 있다. 건물의 입구는 둥글게 열려있고, 높은 천장과 2층의 대형 유리창으로 따스한 햇살이 가득 쏟아져 들어온다.

인문사회관 앞갈 Path to the College of Humanities & Social Sciences

인문사회관 사진인문사회관 사진인문사회관 사진

봄이면 때 아닌 핑크 빛 눈과 같은 벚꽃이 날리고, 가을이면 수북이 쌓인 단풍잎의 붉은 자태가 운치를 더하는 정겨운 길들이 오밀조밀 연결되어 있다. 인문사회관, 대강의동, 도서관으로 둘러싸여 가장 많은 학생들이 오가는 길목인 이곳의 게시판은 학교소식과 각종 정보로 빼곡하다.

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University Museum

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사진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사진덕성여자대학교 박물관 사진

2005년 10월에 차미리사기념관으로 확장ㆍ이전하여 새로 개관한 박물관은 전시공간, 수장고, 기타 사무실ㆍ작업실등을 포함하여 24시간 항온항습 시설을 갖춘 최신시설을 완비하고 있다. 약 2400여 점의 소장유물은 공예, 복식, 서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선시대 여성생활사와 관련된 문화재들을 소장하고 있다. 특히 목공예와 복식유물은 수차례의 특별전과 전시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박물관이며, 박물관·미술관 학예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무경력인정기간으로도 지정되어 대학의 관련학과와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민주동산 Liberty Hill (Statue of the Founder Chamirisa)

민주동산 사진민주동산 사진민주동산 사진

정문을 들어서면 우리학교의 앞마당, 푸른 잔디밭의 민주동산과 만난다. 계절마다 색다르게 변화하는 아름다운 북한산의 스카이라인을 바라보며 젊음의 꿈과 이상을 이야기하고 낭만을 즐기며, 크고 작은 다양한 행사들이 열린다. 이곳에 자리한 설립자 차미리사 선생의 동상이 마음과 영혼을 울린다.

‘살되, 네 생명을 살아라. 생각하되, 네 생각으로 하여라. 알되, 네가 깨달아 알아라.’

도서관 University Library

도서관 사진도서관 사진도서관 사진

1955년 개관 이래 약60만여 권의 도서와 10만5천여 점의 멀티미디어 등 동서양과 시대를 망라한 학술자료를 구비하고 있다. 2만4천여 종의 전자정보, 1만여 종의 전자책, 1,600여 종의 인터넷강좌는 교내외에서 이용할 수 있다. 2010년에는 1~3층의 1,9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문화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스터디룸, 세미나실, 북카페, 인터넷존, 노트북실, 휴게실 등 여대생 취향에 맞는 시설이 준비돼 있고, 좋은책 많이 읽기상, 음악회,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펼치고 있다.

영근터 YoungGeunTeo

영근터 사진영근터 사진영근터 사진영근터 사진

진달래꽃 만발한 봄부터 하얗게 눈덮인 겨울까지 계절의 변화를 물씬 담아보내는 북한산의 드넓은 기운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영근터. 이곳에서 덕성인들은 내일을 이야기하고 차한잔의 여유로움을 느끼며 사색에 잠기기도 한다. 그 안에서 덕성인의 꿈이 영글어 가고 있다.

덕성하나누리관/라온센터 Duksung Hana Nuri hall & Raon center

덕성하나누리관/라온센터 사진덕성하나누리관/라온센터 사진덕성하나누리관/라온센터 사진덕성하나누리관/라온센터 사진

2010년 1월 준공된 덕성하나누리관과 라온센터는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7,660m2의 강당 겸 체육관이다. 이곳에서는 대규모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 개최는 물론, 최신식 시설을 통한 체계적인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덕성하나누리관과 라온센터는 전면 유리설계를 통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도입하여 덕성여대의 ‘에코캠퍼스’를 위한 노력을 담고 있다.
덕성하나누리관 1층에 위치한 체육장은 국제규격의 체육장 바닥을 제공해 각종 체육행사 개최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상의 음향시스템과 무대설비를 구비하여 3300여명까지 수용하는 대규모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라온센터의 휘트니스센터에서는 3면이 통유리로 구성되어 탁 트인 북한산 전망을 바라보며 상쾌한 기분으로 운동할 수 있다.

덕우당 Duk Woo Dang

덕우당 사진덕우당 사진덕우당 사진

덕우당은 덕성여대 내에 위치한 아름다운 한옥으로 1930년도 종로구 관훈동에서 건축되었다. 1970년 중반부터 1980년대 초까지 기숙사 및 생활관으로 사용되었으며, 1998년 쌍문동 캠퍼스로 이전하여 리모델링을 통해 2009년 덕우당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덕우당’은 ‘덕(德)이 있는 벗들이 모이는 곳’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근대식 주상복합건물 형식을 대표하고 있어서 변화하는 도시건축 유형의 귀중한 예로 평가받고 있다.

담당부서홍보전략실 담당자이재민 전화번호8036 메일 보내기 메일주소 : leefun33@duksung.ac.kr

  • QUICK
  • 덕성포털
  • 행정포털
  • 도서관
  • 증명서 발급
  • 학사일정
  • 취업정보
페이지 위로

하단 정보

132-714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 144길 33 대표전화(ARS) 02-901-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