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3-02-06 15:17
덕성여자대학교는 창학 이념인 '살되, 네 생명을 살아라. 생각하되, 네 생각으로 하여라. 알되, 네가 깨달아 알아라.'를 구현하기 위하여 덕성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을 육성하고, 세계 수준의 학문적 성취를 위하여 연구에 적극적으로 매진해왔다.

덕성여자대학교는 지난 100여 년 간 연구를 통해 사회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온 자긍심을 바탕으로, 최근 대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여 도덕성과 윤리성을 갖춘 세계 속의 덕성으로 도약할 것을 다짐한다.

덕성여자대학교는 대학 본연의 사명과 책무인 연구를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기 위하여, 도덕적, 윤리적 의식 수준을 높이고,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연구윤리강령을 제정하여 실천하고자 한다. 이에 청렴한 연구 공동체로서 나아가고자 「교수 연구윤리강령」과 「대학원생 연구윤리강령」을 선포한다.
교수 연구윤리강령
  1. 교수는 연구계약의 체결, 연구용역의 수주 및 연구비 집행과정이 자율적 결정과 참여에 의하여 이루어지도록 하고, 대학이 정한 일정한 절차와 규정을 준수한다. 특히 교수는 연구용역의 수주 및 연구비 집행에서 윤리적·법적 책임과 의무를 준수한다.
  2. 공동연구의 경우 교수는 연구 참여, 연구비 집행, 연구 결과 활용 등에서 공동 연구자의 정당한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3. 교수는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원, 대학원생 및 연구 보조원의 권리나 인격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이들이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당한 대우를 한다.
  4. 교수는 연구 및 저술 활동에서 저작권 침해, 표절, 부적절한 인용, 자료의 조작 등과 같은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한다.
  5. 교수는 모든 연구에서 법규, 대학 규정과 학계에서 권장하는 기본적인 연구윤리를 반드시 준수한다.
대학원생 연구윤리강령
  1. 대학원생은 창의적으로 연구 활동에 매진하며, 연구 수행 시 자기 규율을 유지하고 양심과 도덕성을 바탕으로 책임감을 갖고 연구에 임하여야 한다.
  2. 대학원생은 연구비, 지원비 등을 연구목적에 맞도록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용하여야 하고, 연구를 통해 취득한 정보 등을 합리적으로 공유하고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수익하지 않는다.
  3. 연구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교수 및 다른 연구자와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경우 대학원생은 상호 간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여야 하고, 연구 공동체 구성원을 종교, 사상, 문화 등을 이유로 차별하거나 배타적으로 대우하지 않는다.
  4. 대학원생은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연구의 사회적 의의를 중시하고, 일체의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며, 연구 결과를 과장하는 등과 같은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
  5. 대학원생은 연구의 수월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관련 법규 및 제반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