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덕성미디어


HOME > 덕성미디어 > 덕성웹진 > Colorful 덕성인    print

Colorful 덕성인

게시판 본문

커리어앤스카우트 (CAREER & SCOUT) 헤드헌터 정은애 (시각디자인학과) 동문

 
고급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과 역량을 갖춘 구직자, 이들 사이에서 중간 조정자 역할을 맡는 헤드헌터. 여기 한 헤드헌터가 있다. 그녀가 말했다.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여 확실한 채용을 성사 시킬 때, 그리고 그 채용된 인재가 저에게 감사하며 기뻐할 때 직업적인 보람을 느껴요‘ 단순히 기계적으로 채용을 진행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인생과 소통하고 나아가 기업의 중요 일원 구성을 위해 노력하는 정직하고 책임감 있는 헤드헌터, 진실하고 인간미가 넘치는 정은애(시각디자인학과) 동문을 만났다.
글_학생홍보팀 학생기자단 장연주(불어불문14)


예대 전공생 정은애

학창시절의 저는 매일 밤 야간작업을 하느라 늘 수면부족에 시달리던 예대 전공생이었어요. 경비 아저씨와 서로 얼굴을 외워, 저녁인사를 나눌 정도로 밤늦게까지 학교에 남아 있었죠.
재학 당시, 저에게 늘 큰 힘이 되어 주셨던 분은 저의 전공 교수님이신 시각디자인학과 김승민 교수님이셨어요. 제 개인적인 이유로 휴학을 고민 할 때 당시 교수님께 “교수님 제가 휴학을 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라고 말씀 드리자 제가 힘들다는 걸 바로 알아차리시고는 말없이 안아주시고 토닥여주셨어요. 제가 교수님을 존경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성공 여부와 상관 없이 내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켜 주시는 참된 스승님이시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졸업 후 지금까지도 교수님을 믿고 따르고 있어요.


헤드헌터 정은애 

헤드헌터가 되기 전에는 대기업에서 브랜드 마케팅 업무를 했어요. 디자인 전공자로서 전공 특성을 살려 제품 마케팅을 담당했죠. 개발부서, 상품기획부서, 영업부서등 기업 내 여러 부서들과 소통하며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다가,학창시절부터 꿈이었던 ‘그림을 그리며 사는 여유 있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그래서 스케줄 조율이 자유롭고 복리후생도 좋은, 무엇보다 ‘그림을 그리며 살 수 있는’ 헤드헌터직에 지원했죠. 현재는 헤드헌팅 전문회사 ‘커리어앤스카우트(CAREER & SCOUT)’의 차장급 컨설턴트로서, 외국계 및 국내 대기업, 중견, 중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의 대표, 임원 및 주요 실무진과 커뮤니케이션하고있고 기업과 인재(후보자)간의 소통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헤드헌터는 적극적이고 신중해야 해요. 

헤드헌터는 적극적이어야 해요. 때로는 기업에서 어떤 사람을 뽑아야 할지 모를 때, 그 인재상을 제시 해주는 역할까지도 맡아야 하죠.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 채용이 이루어 질 때도 있기 때문에 업계 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해서 그때그때 공부하기도 하죠. 또 헤드헌터는 신중해야 해요. 좋은 인재를 채용을 하려는 기업과 이직을 하려는 후보자는 신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 또한 모든 것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어요. 헤드헌터는 후보자에게 기업 입장에서 대변을 하고, 기업에게는 후보자의 입장을 대변하죠. 때로는 후보자와 기업의 연봉 협상을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인재(후보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 상황들을 이유로 들며, 기업에 설득하여 다시 한 번 기회를줄 때도 있어요. 다만 이것은 모든 헤드헌터의 역할에 해당하는 일이 아니라 ‘헤드헌터의 개개별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 일이에요. 그래서 ‘믿을 만한 헤드헌팅 회사의 적극적인 헤드헌터의역할’이 상당히 중요해요.

 

하면 할수록 더욱 더 신중해야 하는 직업, 헤드헌터.

채용을 진행하다보면 구직자의 삶이 저의 일과 연관이 될 수밖에 없어요. 이전에 제가 진행하던 외국계 회사의 후보자 분들 중에 자녀가 큰 병에 걸려 간병을 해야만 하셨던 분이 계셨어요. 새로운 직장에 좋은 조건으로 채용이 확정 됐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여건 때문에 고민을 하다 결국 이직을 하지 않으셨죠. 결국 다른분에게 그 기회가 돌아가게 되었지만 그 때 헤드헌터로서 더욱 더 구직자와 기업의 입장에서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어요.

구직자와 각 기업의 실무진들께 

제대로 된 헤드헌팅사들은 구직자의 이력서에 대한 자체 데이터베이스(DB) 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요. 저희 회사의 경우, 자체 DB관리 시스템으로 구직자와의 상담내용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의 커리어 방향을 참고하여 관련 직무로 범위를 잡아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이런 식으로 DB가 이용되기 때문에 구직자, 각 기업의 실무진들께 DB관리 시스템을 보유한 헤드헌팅사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함께 하는 헤드헌팅 회사를 결정 할 때도 그 헤드헌팅사가 신뢰 할만한 회사인지, 어느 정도 규모의 회사 인지를 반드시 확인 하셔야해요. 사실 헤드헌팅사 규모가 크다고, 또 작다고 꼭 믿을 만한 헤드헌팅 회사인 것만은 아니에요. 제대로 된 고객사를 가지고 있는지, 재수주율이 높은지, 고객사인 기업과 제대로 계약을 맺는 기업인지, 법률적으로 구직자를 보호하는 헤드헌팅 사인지 등을 파악 하셔야 해요. 특히 제대로 된 헤드헌팅 사일수록 헤드헌터들의 이직율이 높지 않아요.


최선을 다해 매순간을 열심히 사는 것이 중요해요. 

어떤 일을 하든지 처음에는 누구나 걱정과 두려움이 앞서죠. 저도 이직을 할 때는 걱정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그런 두려움은 시간이 지나면 금방 일에 적응돼 사라지더라고요. 중요한건 나중에 후회하지 않도록, 무엇을 하던 최선을 다해 매순간 열심히 사는 거라고 생각해요.물론 때로는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결과가안 좋을 때가 있죠. 하지만 결과가 나쁘게 나왔다고 좌절해선 안돼요.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게 중요해요. 저 또한 저희 회사에서 계속해서 실력을 쌓아, 제 역량을 마음껏 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생각이에요.

 

 

 

 

목록보기

담당부서홍보전략실 담당자이재민 전화번호8036 메일 보내기 메일주소 : leefun33@duksung.ac.kr

  • QUICK
  • 덕성포털
  • 행정포털
  • 도서관
  • 증명서 발급
  • 학사일정
  • 취업정보
페이지 위로

하단 정보

132-714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 144길 33 대표전화(ARS) 02-901-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