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덕성미디어


HOME > 덕성미디어 > 덕성웹진 > Colorful 덕성인    print

Colorful 덕성인

게시판 본문

에어비앤비 코리아 홍보총괄 홍종희(불문 92)

 
‘내 집을 낯선 외국인에게 빌려줍니다.’ 여행에서의 숙박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마케팅으로 최근 떠오르고 있는 스타트업 회사인 에어비앤비. 이와 비슷하게 경험을 통해 배낭여행하듯 인생을 즐기는 홍종희 동문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글_학생홍보팀 학생기자 권혜연(동양화 15)


20년의 마케팅 경험

“학부를 졸업하고 버슨 & 마스텔러에서 10년, 로레알 코리아 그룹 홍보이사로 8년을 광고와 마케팅을 하며 보냈어요. 혁신기업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생각에 현재는 에어비앤비라는 스타트업 회사에서 우리나라 지사의홍보 총괄로 일하고 있죠. 입사한지는 1년 조금지났고 실리콘 밸리에서 창업한 회사다 보니스타트업 정신이 강해요. 여행을 기반으로 한스토리텔링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서 제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많았어요. 한국에 들어온 지는 3년밖에 되지 않아서 브랜드를 키워 나가는 재미가 있어요.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어떤 사업을 하는지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어요"

 

사회에 기여하는 프로젝트, 그곳에서 오는 보람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낀 적이 굉장히 많아요. 특히 제가 상복이 많은 편이에요. ‘한국 pr상’을 비롯해서 아시아, 미국에서도 상을 받아봤어요. 직장생활을 하며 성과들이 항상 있었지만 상을 받는다는 것은 제가 하고 있는 일들이 저 스스로의 만족 뿐 아니라 회사, 더 크게는대외적으로 제가 하는 일의 방향에 대해 인정을 받았다는 의미라 더 뿌듯한 것 같아요. 상업적인 것뿐만 아니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많이 하면서 제가 하는 업무가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껴요.”


나를 적극적으로 만들어준 대학시절

“대학시절 한 활동 중에 저에게 도움이 되지 않은 것은 없었어요. 학보사, 연극반, 축제 기획, 대학 소식지… . 특히 학보사의 경우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적극적으로 바꿔줬어요.


제가 취재를 직접 기획해서 결과물을 내고 그것을 피드백을 받는 활동이 쌓이다 보니 적극적으로 성격이 바뀌면서 ‘안 될게 뭐있지? 할수 있어’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죠. 취업할 때 그 적극성의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직접 기업의 사장님을 찾아가 이야기를 들어보고 내가 기업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와 잘 맞는 기업과 직무를 찾아가는 과정을 할 수 있었죠. 그 과정이흔들리지 않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확신을 만들어줬어요.”



마케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마케팅과 홍보에 관심이 있다면 이게 어떤 일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나에게 맞는지 체크를 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과정을 머리가 아닌 대외활동 같은 경험을 통해 몸으로 배웠으면 좋겠어요. 전공 책에서 볼 수 있는 대외적인 이미지와 실제 업무는 차이가 많아요. 현실적으로 경험해보고 이 일이 내 가슴을 뛰게 하고, 나와 궁합이 맞는지를 미리 체크해봤으면 좋겠어요."


나를 위한 경험 여행

“고등학교 때까지 교과서로 획일화된 교육을 받다가 대학에 와 나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얻게 되었잖아요. 스펙 쌓기에 몰두하는 것도 좋지만 경험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우고 자신 스스로를 키우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어학, 독서 무엇이든 좋아요. 나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최대한 많이 체크하고이 관심사가 나와 맞는지 다양한 경험을 해보세요. 대학 시절이 나를 알아가는 경험 여행이됐으면 좋겠어요. 좋은 직장을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즐거움도 중요하기 때문에 대학 4년이 여행같이 즐거웠으면 좋겠어요.”
 

목록보기

담당부서홍보전략실 담당자이재민 전화번호8036 메일 보내기 메일주소 : leefun33@duksung.ac.kr

  • QUICK
  • 덕성포털
  • 행정포털
  • 도서관
  • 증명서 발급
  • 학사일정
  • 취업정보
페이지 위로

하단 정보

132-714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 144길 33 대표전화(ARS) 02-901-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