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3-02-23 10:41

교직과정이란 소정의 교직과목과 관련 전공과목을 이수하여 교원자격증을 수여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우리 대학 교직과정 이수자는 사범대학 졸업자와 마찬가지로 무시험검정을 통해 중등학교 정교사(2급), 사서교사(2급), 전문상담교사(2급),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우리 대학 교직과정은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임용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교직과정은 18개 전공 및 학과(국어국문학전공, 일어일문학전공, 중어중문학전공, 영어영문학전공, 불어불문학전공, 독어독문학전공, 스페인어전공, 경영학전공, 수학전공, 화학전공, 식품영양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동양화전공, 서양화전공, 의상디자인전공, 문헌정보학전공, 심리학전공, 유아교육과)에 설치되어 있다.  * 컴퓨터공학전공의 경우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선발 불가함(교직과정 폐지됨)

우리 대학 교직과정은 학교 현장에서 전문적인 수업 수행 능력과 실무 역량을 갖춘 우수한 교원을 양성하기 위하여,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품성을 함양하고 학교 현장에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이에 수업행동분석실 활용한 수업실연 및 교수법 지도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가 깊은 현직교사 및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장과 연계된 교사 수월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교원자격증 취득 후 임용시험에 합격하면 공립학교의 중등교사 및 유치원교사로 임용될 수 있으며, 사립학교에 지원하여 교사로 임용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기간제 교사나 방과 후 교사로 일할 수도 있다. 외에도 학원이나 사회교육기관에서 강사, 프로그램 기획·운영자 등의 교육 전문가로 일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