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3-02-23 10:52

※ 개설학기는 불가피한 경우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임원 현황
구분 과목명 내용 학점 개설학기
1학기 2학기
교직이론영역 교육학개론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재 교육의 제 기초,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지위와 기능, 교육실제 및 교육이론을 개관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심리 심리학의 제 이론을 교육에 적용, 발달적 기초학습의 심리, 성격의 적응 등 심리학적 측면을 통한 교육상황의 바른 이해도모와 응용능력 함양과 현대적 학습이론을 연구한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문제를 역사적, 철학적으로 살펴보고, 그 의미론, 방법론, 특히 교육에 대한 철학적 연구, 견해와 방법, 교육목적의 철학적 견해, 고대의 교육사상, 중세의 신중심의 교육사상,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교육철학과 종교 개혁기의 교육사상 17, 18, 19, 20 세기의 교육사상과 한국교육사 중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을 중점적으로 순서에 따라 소개하고 연구, 이해시켜 학습자의 창의적 지식수준을 높이는 데에 있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교육과정의 구성과 개발, 교육과정 평가에 대하여 논하며, 교육과정의 기초에 관한 실제 이론과 방법을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과 교사의 단원 개발 및 교수-학습에 접목하여 전문성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는 정보를 다룬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사회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과 사회현상을 이해 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두고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접근 방법을 다룬다. 학교현상에 대한 자기 견해를 갖게 하며,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주요인에 대한 지식의 획득과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집단 간의 힘, 상호 작용, 구조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 방법에 중점을 두며 시청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하며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 모형을 설계토록 한다. 특히 교수설계 및 교수체제 개발, 원격교육 및 가상 수업,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수행공학 분야를 개략적이나마 교수와 관련시켜 소개시킨다. 컴퓨터 분야에서도 파워포인트와 인터넷 분야를 간략히 소개한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실무와 교직생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교육 행정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교육현장의 현실 파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 2    
교직이론영역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및 평가방법, 특히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평가방법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와 환류방법을 필수적으로 다룬다. 2    
교직소양영역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에 관한 개념과 일반적 이론을 이해시키고 실제 각종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특성을 이해하고 일반 아동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2    
교직소양영역 교직실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 규정, 학생지도, 교직윤리, 학생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직소양영역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교사, 예비교사, 학생, 학부모들을 위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현실을 이해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방안과 예방 방법을 모사하고 실천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과 사례, 대처방안, 학생 생활지도, 교사와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2    
교직소양영역 미래사회와 학교교육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향후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필요한 미래 소양과 관련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의 학습 목표는 유치원 및 중등학교의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 원격교육, 인공지능, 빅데이터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와 다문화에 이르기까지 예비 교사가 미래 소양 함양이라는 전문성을 신장한다. 

2    
교육실습영역 학교현장실습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준비 단계를 마무리하고 교사행동의 연구, 교사의 역할과 관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도 아울러 실시한다. 2    
교육실습영역 교육봉사활동 「유아교육법」,「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하는 기관에서 유·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적인 봉사활동(학습지도, 멘토)을 총 60시간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2    
교과교육영역 교과 논리 및 논술 교직이수 학생들을 위하여 전반적인 교과교육을 토대로 하나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과목으로서, 논리 및 논술의 내용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한다. 구체적으로는 창의적 글쓰기, 비판적 사고, 논증법, 설득력, 창의적 사고와 의사소통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어 전반적인 교과의 지식, 기술 및 태도에 관한 표현력, 논리적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 등의 지도능력을 기르게 한다. 2    
교과교육영역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교수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교과교육과 관련된 교수-학습 이론 및 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소양을 기른다. 2    
교과교육영역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과교재를 분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교재개발 능력을 기르고, 수업모형을 구상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효과적으로 개방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수-학습 매체 및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시연을 해보고, 이를 통해 자신 및 동료의 수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