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0-12-28 19:15
모듈형 과정이란
융복합 사고능력의 함양과 전공 능력의 심화를 달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단기성 교육과정으로,
크게 나노(Nano) 디그리와 마이크로(Micro) 디그리로 나뉩니다.

교과목명이 (N)으로 시작하는 것은 나노 디그리 교과목,
(M)으로 시작하는 것은 마이크로 디그리 교과목입니다.

이들 교과목은 과정 이수 요건을 충족 시, 디그리 수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과정 이수를 중단할 경우, 아래 요건에 따라 이수구분 '전공선택' (이하 '전선') 인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N) 또는 (M)으로 시작하지 않는 것은 융복합전공 교과목으로,
디그리 수여 및 이수구분 '전공선택' 인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1) 나노 디그리(Nano Degree)
  • 전공 능력 고도화 및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심화형 교육과정
  • 단일한 전공(학과)에 소속된 1인 이상의 전임교원이 참여
  • 각 과정은 최소 6학점에서 최고 9학점의 교과목으로 구성
  • 각 과정 내 6학점 이상 취득 시 과정 이수 인정 및 나노 디그리 수여 요건 충족 (이수구분은 '모듈')
  • 과정 이수를 중단할 경우: 해당 과정의 개발에 참여한 전임교원의 소속 전공(학과)이 해당 과정에서 학점을 취득한 학생의 주전공, 복수전공, 제1전공, 제2전공 중 1개 이상 일치하는 경우에 최대 3학점까지 전공학점으로 인정 가능
  • 2)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
  • 학문 간 융복합 사고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융복합 교육과정
  • 서로 다른 전공(학과)에 소속된 2인 이상의 전임교원들이 참여
  • 각 과정은 최소 15학점 이상의 교과목으로 구성
  • 각 과정 내 12학점 이상 취득 시 과정 이수 인정 및 마이크로 디그리 수여 (이수구분은 '모듈')
  • 과정 이수를 중단할 경우: 개발에 참여한 전임 교원의 소속 전공(학과)이 해당 과정에서 학점을 취득한 학생의 주전공, 복수전공, 제1전공, 제2전공 중 1개 이상 일치하는 경우에 최대 6학점까지 전공학점으로 인정 가능

※ 참고: 모듈형과정운영규정(링크클릭)

 
과정 및 교과목
OSCAR인재개발학부 교육과정 세부내용

구분

과정명

교과목명

개발 참여 교원
소속 전공

나노(Nano) 디그리

푸드디렉터양성

(N)푸드커뮤니케이션

식품영양학
(N)푸드콘텐츠 기획

식품산업미래기술

(N)식품의 글로벌트렌드

식품영양학
(N)미래식품 소재학

실감형콘텐츠 제작

(N)공간연출기술

IT미디어공학
(N)사운드미디어제작
(N)음악과 과학기술

사물인터넷 보안 

(N)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N)사물인터넷 응용 보안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N)사물인터넷 플랫폼 소프트웨어
(N)사물인터넷과 스마트홈
여성주의 리더십 (N)여성학 입문 문화인류학

아동영어교육

(N)디지털 스토리 활용 아동영어 교육

영어영문학
(N)아동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N)영어교사 실습

마이크로(Micro) 디그리

유니버설디자인

(M)유니버설디자인 세미나

실내디자인,
시각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M)디자인 씽킹
(M)유니버설디자인 프로젝트
(M)디자인과 가치
(M)지속가능 디자인

미디어콘텐츠 제작

(M)1인미디어연출기술

IT미디어공학,
경영학
(M)미디어스토리텔링 IT미디어공학,
독어독문학
(M)미디어 커머스 IT미디어공학,
경영학
(N)영상스토리텔링제작 IT미디어공학,
독어독문학

문화콘텐츠기획

(M)문화콘텐츠 기획 입문

철학, 사학
(M)미디어와 시각문화 콘텐츠 독어독문학,
미술사학

(M)통일문화 콘텐츠

문화인류학,
미술사학

(M)지역문화 네트워크

정치외교학,
일어일문학
국제정치경제협상 전문가 (M)정치경제협상전략 국제통상학,
정치외교학
(M)정치경제협상실무
(M)국제정치경제협상 사례연구

레저스포츠융합정보

(M)레포츠산업정보의 이해

생활체육학,
경영학
(M)레저스포츠 융합정보처리
(M)레저스포츠 미디어콘텐츠

* 디그리별 교육과정과 교과목은 계속 추가 개발 진행 중이며 상기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N)푸드커뮤니케이션」

푸드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식품과 관련된 메시지가 적절히 공유되고 이해함으로써 긍정적인 선택을 하도록 하며, 식품과 관련된 사회현상을 사회구성원 간에 공론화하고, 바람직한 푸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해 사회구성원의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

「(N)푸드콘텐츠기획」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식품 및 음식과 관련된 분야의 콘텐츠 개발 및 전문성 강화로 푸드마케팅, 콘텐츠 기획자, 식공간 연출, 푸드매니저, 푸드마케터, 레스토랑 컨설턴트, 푸드매니저, 셰프, 메뉴개발자, 파티 플래너, 푸드라이터, 유투버, 1인 창조기업 등 식품과 관련된 전 분야에 대해 학습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

「(N)식품의 글로벌 트렌드」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기반으로 식품의 새로운 가치를 알고 환경오염과 식품 안전 및 윤리의 중요성, healthy eating, plant-based protein, insect-based 새로운 단백질 식품 및 기능성 식품, 식품의 지속가능성, 새로운 농법의 식품생산 및 식품의 편이성과 속도의 중요성을 배움. 나아가 글로벌 식품의 성공적인 사례를 통하여 식품 개발 기술을 분석하고 미래의 글로벌 식품을 디자인하여 식품 및 식품산업 관련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음.

「(N)미래식품 소재학」

건강기능식품 소비자의 니즈와 성공적인 건강기능식품 개발 사례를 기반으로, 학생들과 함께 미래 식품 소재를 발굴하고 개발 아이디어를 창출함으로써 전공 능력을 고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N)공간연출기술」

첨단무대기술 산업을 이해하고 타 콘텐츠 산업과 융합을 통해 공연산업의 확산을 위한 기업연계형 수업

「(N)사운드미디어제작」

공간연출기술과 연계되는 수업으로, 공간 연출과 어우러지는 사운드연출 관련 기초 수업

「(N)사물인터넷」

최근 디바이스 제작 기술과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 서비스에 응용되기 시작하며 IT 기술 산업 및 다양한 융합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물인터넷 기술과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

「(N)사물인터넷 응용 보안」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 및 보안 위협의 이해, 오픈하드웨어플랫폼(라즈베리파이) 학습, 개발환경 구축,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보안 위협 및 공격 도구의 구현과 학습 등을 목표로 함

「(N)디지털스토리와 아동영어 교육」

창의적 문화창작 능력과 최근 테크놀로지를 문화창작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 그리고 이것을 '아동영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M)유니버설디자인세미나」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원리, 적용 범위, 적용사례에 대한 이론학습, 토론과 세미나로 진행되는 교과목

「(M)디자인씽킹」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디자인 씽킹 모듈 활용과 디자인적 사고를 위한 모형 훈련 및 사례 활용

「(M)유니버설디자인 프로젝트」

디자인 씽킹을 통한 문제의 솔루션으로서의 통합디자인을 기획 및 프로세스 중심으로 교육

「(M)1인미디어연출기술」

급변화하는 산업을 이해하고 콘텐츠 산업에 뛰어들기 위한 기초 다지기 수업으로, 콘텐츠 생산 연출을 배우고 창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생들이 연출하고 1인미디어 방송을 하는 실질적인 산업형 수업

「(M)미디어스토리텔링」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신속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적응하며, 나아가 스토리노믹스 산업과 트랜스미디어콘텐츠 산업에서 유능한 인력으로 활동하기 위한 핵심능력을 배양하는 수업

「(M)문화콘텐츠 기획 입문」

인류가 축적해온 문화유산을 인문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로 가공하는 과정을 담고 있으며, 지역문화 콘텐츠 과정의 개론적 성격을 띠는 과목

「(M)미디어와 시각문화콘텐츠」

미디어의 발전과정과 연관지어 그림, 사진, 영화, 디지털콘텐츠 등 시각콘텐츠를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분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

「(M)통일문화 콘텐츠」

북한의 미술과 영화를 통해 사회주의 문화와 담론을 이해하고, 분단국가 대한민국에서 파생되는 문화정책을 살펴보는 교과목

「(M)지역문화 네트워크」

동서를 잇는 실크로드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사는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글로컬 공감 능력을 가진 국제지역 전공자 양성

「(M)정치경제협상전략」

(2021학년도부터 마이크로 디그리로 전환) 정치경제 환경 특성에 맞추어 국제 비즈니스 거래에 필요한 협상전략을 학습하는 교과로, 정치경제 환경 특성을 반영한 전략적 협상 방안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함

「(M)정치경제협상실무」

(2021학년도부터 마이크로 디그리로 전환) 협상론 일반의 이해를 기반으로 국제정치경제 환경에서 조사 및 분석 가능한 주제를 선별하여 모둠 프로젝트를 수행함

「(M)레포츠 산업 정보의 이해」

레포츠 산업 정보를 이해,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