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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능력 고도화 및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심화형 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미래인재대학
푸드디렉터(Food director)는 식품 및 영양 분야 전 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적 전문가를 지칭하는 것으로, 푸드디렉터양성 과정은 음식 및 식품에 관한 산업, 새로운 식문화 창출, 식품마케팅, 식공간 연출, 영양개선 및 건강증진 등 전반의 일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임
식품산업 미래기술 과정에서는 평균 수명 연장으로 건강한 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 및 건강기능식품 이용 인구 증가에 따라 급변하는 식품의 글로벌 트렌드와 미래식품 소재의 중요성에 대하여 배움. 또한 글로벌 식품의 성공적인 사례, 건강기능식품 소비자의 니즈 및 성공적인 건강기능식품 개발 사례를 기반으로 미래의 글로벌 식품을 디자인하고 미래식품 소재 개발 아이디어를 창출함으로써 식품 및 식품산업, 영양 관련 직무에서 식품의 트렌드와 미래식품 소재 분야를 리드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미래식품 소재학과 식품의 글로벌트렌드 교과목이 있음.
미래식품소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탐구하여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기반으로 식품의 새로운 가치를 익혀서 식품영양 분야 전문지식의 고도화, 미래지향적인 식품개발능력 강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융합적 영양관리 능력 고도화를 이루고자 함. 나아가 식품 및 식품산업, 영양 관련 직무 역량을 강화하여 식품영양 분야를 주도하는 융합적 사고를 함양하고자 함.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회사 연구직,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자, 식품 마케터, 식품 기획자, 식품영양 전문기자, 헬스케어 컨설턴트,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산업체영양사, 영양교사, 임상영양사, 위생사, 보건공무원
전공 능력 고도화와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개설한 본 교육과정은 사운드와 콘텐츠의 융합 및 심화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하였다. 최근 문화예술의 추세는 첨단기술공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첨단 융복합 무대기술 수업을 통해 다양한 공연 시장 확보와 기술 기반의 연출 표현 방식을 생산하고 시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기업 연계 교육 시스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노(Nano)디그리 ‘영어콘텐츠개발’ 과정은 영어, 교육, 에듀테크 분야를 융합한 학문 분야이다. ‘스마트 영어교육 방법론 – 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 – 영어교사실습’ 교과목으로 구성된 본 나노디그리 과정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영어교육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며 영어 콘텐츠를 직접 개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일련의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본 프로그램을 이수할 경우, 나노 디그리와 더불어 본교와 산학협력(MOU)을 맺고 있는 영어 에듀테크 스타트업 회사의 인턴쉽 이수증을 취득할 수 있다.
영어콘텐츠 개발 분야에서는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를 접목하고 있기 때문에 본 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콘텐츠 개발 능력과 에듀테크 운영 능력을 함께 갖춘 융합형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나노 ‘영어콘텐츠개발’ 과정은 인문학적 소양은 있지만 테크널러지가 부족하거나 혹은 테크널러지 운영 능력은 강하지만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학생들이 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분야로 취업하고자 할 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과정에서는 코딩 및 소프트웨어 운용 능력이 높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활용 영어 교육 및 콘텐츠 개발 방법을 고찰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 대처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스마트 영어교육 방법론’에서는 LX(Learning eXperience) 설계를 위한 이론과 더불어 직접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은 영어학습 콘텐츠에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추가하여 몰입가능한 에듀테크 활용 기능별 학습용 게임 콘텐츠를 개발한다. 최종적으로 ‘영어교사실습’ 과목에서는 지금까지 발전시킨 영어와 교육 및 테크널러지에 대한 지식을 융합하여 인턴회사에서 요구하는 온/오프라인 영어교육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이를 실제 온라인 교육현장에서 적용(가르치는 일)하면서 영어콘텐츠 전문가로서의 기량을 다질 수 있다.
본 교과목을 이수하고 에듀테크 콘텐츠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본 분야로 진출을 원할 때, ‘영어콘텐트개발’ 학위와, 산학협력 ‘인턴 이수증’, 그리고 본 과정에서 개발한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자신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어서 취업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4차산업혁명 패러다임에 따라 산업트렌드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IoT라는 주제가 부각될 것입니다. 많은 개발 분야에서는 센서, 모터, 회로나 로직으로 구성된 일부 최소화된 장치 등 하드웨어 소재와 부품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하드웨어의 이해부터 소프트웨어 고급 과정까지를 교육 내용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IoT에 대한 기본 정리 및 실제 소프트웨어 실험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합니다.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리눅스 고급 프로그래밍과 카메라, 모터, 가속도, 지자기 센서 등의 고급 하드웨어 제어 실습을 진행하며, 더불어 스마트홈 구축을 위해 홈 자동화 서버 및 클라우드 데이터 연동을 실습하고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팀 단위 아이디어 발굴부터 구현까지 전체 프로젝트 진행을 경험하는데 목표를 둔다.
여성주의적 시각과 이를 활용한 실천적 운동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는 “페미니즘 리부트(reboot)” 시대를 맞아 여성 청년들 사이에서 여성주의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여성주의가 무엇이며 어떤 역사적 맥락을 가지고 발전해 왔는지 진지한 학문적 고찰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특히 여성주의에 대한 백래시가 거세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안전한 공간에서 여성주의에 대한 생산적 논의를 진행하고 그를 통해 여성주의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확장성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교육 과정은 여성주의에 대한 학문적 고찰과 사회적 실천 양쪽 모두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론과 응용 교과목의 균형’을 목적으로 2개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중심의 지식체계에 문제를 제기하는 대안적 인식론이자 보다 평등한 사회로의 변혁을 추진하는 실천적 학문으로서 여성학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이를 위해 여성학이 발전되어온 역사를 글로벌/한국적 맥락에서 살피고, 그 다양한 담론의 배경을 살펴 오늘날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성주의 논의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셋째, 여성주의적 관점이 실제 정책과 프로그램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어 왔는지를 이해하여 실천적 학문으로서 여성학을 이해하고 20대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 남성, 성소수자들이 함께 더불어 자유롭고 평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제시한다.
여성학적 지식을 실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가 마련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성인지감수성 교육,’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양성평등교육’ 등 여성주의적 관점을 반영한 시민교육 과정에 대한 수요와 해당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또한 한국 사회의 급변하는 젠더 질서는 교육 분야뿐 아니라 국가 정책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여성주의적 시각에 대한 이해와 반영을 요구하는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성들이 다양한 정치·경제·사회 영역에서 자신의 주체적인 목소리를 드러내고자 하는 현실에서 여성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젠더 질서를 반영하는 것이 정책의 성공, 브랜드의 흥망성쇠 등을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학 입문> 수업에서 여성주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여성주의 소셜디자인> 수업을 통해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 정책, 사회 운동, 미디어 프로그램, 마케팅 개발 등을 배우며 여성학적 지식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통해 각종 교육 프로그램 강사, 젠더 관련 시민단체 활동가, 정책 기획자 등의 진로로 진출할 수 있다.
온라인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정보에 접근하고,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활용하는 능력, 즉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열어나갈 미래 인재들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역량이다. 컴퓨터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을 수강 대상으로 하며, 자연어 처리(NLP)의 가장 기초적인 텍스트 입력부터 텍스트의 수집·검색·편집 등 고급 텍스트 처리 (text processing) 기술을 배운다. 또한 언론(신문 기사·정부 문서 등), 서적(교과서·소설 등), 미디어(영화·드라마 등) 각 분야의 대규모 텍스트로 구성된 언어 말뭉치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영어와 중국어의 모범적인 표현을 반복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수업을 이수한 학생이 초급 수준의 영어, 중국어 독해 능력과 더불어 디지털화된 영어, 중국어 및 한국어 텍스트 처리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다양한 전공 영역(경영, 사회, 정치외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NANO-Degree 교과과정은 학생들의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Big Data) 는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로 다루기 힘들 정도로 거대하고 (Volume), 가변적이며(Velocity), 형식이 다양한(Variety) 자료들의 집합을 가리킨다. 아래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다양한 전공 영역(경영학, 국제통상, 문화인류학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데이터의 접근과 이해 및 활용 능력은 융합적 사고와 실천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기초 소양이다. 데이터는 미래 인공지능 사회의 핵심 자원이며, 우리정부도 각종 사업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와 데이터 경제를 만들고, 전 산업의 5GㆍAI 융합을 확산하는 것이 목표이다. 2020년 하반기 4,991억원의 추경 사업비를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4,739개 기업·기관의 참여 속에서 총 2,103개 지원 대상 기관 확정되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및 수요와 맞물려 추진되는 정보화사업과 그 성과물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국어인 한국어와 세계 공용어인 영어, 중국어를 포괄하는 한국어·영어·중국어의 기초적인 정보처리 능력과 빅데이터 기반의 융복합 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갖춘 인재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 다양한 전문 영역에서 데이터 수집 및 양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인간 뇌의 기능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정신의학, 신경과학, 아동심리치료, 인지공학 등에 활용 가능한 신경과학/신경심리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신경심리학적 실습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뇌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뇌기능을 이용한 심리치료,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원리를 체험한다.
문학예술창작 나노 디그리는 덕성인의 창작에 대한 열망에 부응하고자 기획되었다. 기존의 전공 교육 과정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 창작 욕구를 해소할 수 있었지만, 더욱 넓고 깊게 심화된 전공을 탐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이론과 연습이 가능한 수업이 필요하다. 과정은 문학과 예술의 창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창조적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데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해당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예리한 시각과 개성적인 언어로 새로운 문학과 예술을 창작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문학예술 이론의 변천 과정과 그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문학예술창작의 기초 방법과 표현 기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허구적 이야기를 직접 창작하고 이를 상호 비평하는 교육 과정을 통해 문학예술창작자로 자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시인, 소설가, 작가, 무대연출, 감독 등 취업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원 진학
경영학 내에서의 빅데이터(big data)는 경영학적인 문제 해결 및 통찰력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개념은 단순히 데이터의 수집과정을 넘어 데이터 전처리 및 구축 그리고 분석과 표현까지의 과정을 통칭한다. 최근 과학적이면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본 경영 빅데이터 응용 과정은 복잡한 현대 경영환경 속에서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들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에서는 파이썬(python)을 활용하여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방법론을 강의한다.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광고 전략을 이해하고, 다양한 디지털 광고의 유형과 이에 따른 트래픽 빌딩 (traffic building)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트래픽 빌딩을 위한 구전 마케팅, SNS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인터랙티브 미디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과 같은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디지털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 타게팅과 데이터 기반 개인화, 그리고 AI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경영 데이터 분석가(business data analyst)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ytics) 분야 대학원 진학 경영/마케팅 전략분야(빅데이터 관련) 디지털 마케팅 전략 광고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