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4-05-30 11:45

나노(Nano) 디그리

전공 능력 고도화 및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심화형 교육과정

배경 사진

나노(Nano) 디그리 소개

  • 전공 능력 고도화 및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심화형 교육과정
  • 단일한 전공(학과)에 소속된 1인 이상의 전임교원이 참여
  • 개별 과정은 최소 6학점에서 최고 9학점의 교과목으로 구성
  • 해당 과정의 6학점 이상 취득 시 나노(Nano) 디그리 수여
  • 과정 이수를 중단할 경우: 해당 과정의 개발에 참여한 전임교원의 소속 전공(학과)이 해당 과정에서 학점을 취득한 학생의 주전공, 복수전공, 제1전공, 제2전공 중 1개 이상 일치하는 경우에 나노 디그리 전체에서 최대 3학점까지 전공학점으로 인정 가능
전공 능력 고도화
전문성 강화
나노(NANO) 디그리

덕성여자대학교
미래인재대학

덕성(德性)을 갖춘 창의적 지식인 육성

푸드디렉터양성

교육과정 개요

푸드디렉터(Food director)는 식품 및 영양 분야 전 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적 전문가를 지칭하는 것으로, 푸드디렉터양성 과정은 음식 및 식품에 관한 산업, 새로운 식문화 창출, 식품마케팅, 식공간 연출, 영양개선 및 건강증진 등 전반의 일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임

교육목표
  • 4차산업과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산업 및 외식분야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소비자 니즈에 맞는 신상품 개발 및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음식 및 식품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전문성 강화로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높이고 새로운 분야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푸드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 식품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도구로, 개인 및 기업의 소비자 대상의 식품마케팅 방법을 공부함
(N)푸드콘텐츠기획 식품 신상품 개발 및 영양서비스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 능력을 익힘
(N)메뉴개발과 푸드디자인실습 신메뉴 개발 과정과 푸드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함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김경희 과학기술대학 식품영양학 (N)푸드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
(N)푸드콘텐츠기획
(N)메뉴개발과푸드디자인실습
이주연 과학기술대학, 식연구소 식품영양학, 외식 컨설팅 (N)푸드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
(N)푸드콘텐츠기획
(N)메뉴개발과푸드디자인실습
진출 분야
  • 식품회사 식품 기획 및 식품마케팅(MD), 홍보전문가
  • 식품기업 신제품 개발팀 및 식품연구소
  • 영양상담 및 교육 전문가, 건강 컨설턴트
  • 감각평가 전문가(sensory evaluation pannel)
  • 음식평론 및 푸드라이터(food writer), 식품전문기자, 작가
  • 메뉴개발자, 셰프, 식공간 연출가, 푸드스타일리스트 등

식품산업미래기술

교육과정 개요

식품산업 미래기술 과정에서는 평균 수명 연장으로 건강한 생활에 대한 관심 증가 및 건강기능식품 이용 인구 증가에 따라 급변하는 식품의 글로벌 트렌드와 미래식품 소재의 중요성에 대하여 배움. 또한 글로벌 식품의 성공적인 사례, 건강기능식품 소비자의 니즈 및 성공적인 건강기능식품 개발 사례를 기반으로 미래의 글로벌 식품을 디자인하고 미래식품 소재 개발 아이디어를 창출함으로써 식품 및 식품산업, 영양 관련 직무에서 식품의 트렌드와 미래식품 소재 분야를 리드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미래식품 소재학과 식품의 글로벌트렌드 교과목이 있음.

교육목표

미래식품소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탐구하여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기반으로 식품의 새로운 가치를 익혀서 식품영양 분야 전문지식의 고도화, 미래지향적인 식품개발능력 강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융합적 영양관리 능력 고도화를 이루고자 함. 나아가 식품 및 식품산업, 영양 관련 직무 역량을 강화하여 식품영양 분야를 주도하는 융합적 사고를 함양하고자 함.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미래식품 소재학 미래식품 소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기능식품 이해를 위하여 항산화, 피부미용, 뇌 기억력, 체중, 뼈 및 치아, 장건강, 여성 질건강 및 눈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의 종류와 그 작용기전을 배움. 나아가 소비자의 건강기능식품 니즈와 성공적인 건기식 개발 사례를 기반으로 미래식품 소재를 발굴하고 개발 아이디어를 도출함.
(N)식품의 글로벌 트렌드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기반으로 식품의 새로운 가치를 알고 환경오염과 식품 안전의 중요성, 식물기반 육류, 식물기반 계란, 배양육, 곤충단백질, 메디푸드, HMR 밀키트, RMR, 식품의 지속가능성, 스마트 팜, 글로벌 식품회사의 성공 사례 등을 공부함.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정미숙 과학기술대학 식품영양학 (N)미래식품 소재학
정미숙 과학기술대학 식품영양학 (N)식품의 글로벌트렌드
진출 분야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회사 연구직,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자, 식품 마케터, 식품 기획자, 식품영양 전문기자, 헬스케어 컨설턴트,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산업체영양사, 영양교사, 임상영양사, 위생사, 보건공무원

실감형콘텐츠 제작

교육과정 개요

전공 능력 고도화와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개설한 본 교육과정은 사운드와 콘텐츠의 융합 및 심화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하였다. 최근 문화예술의 추세는 첨단기술공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첨단 융복합 무대기술 수업을 통해 다양한 공연 시장 확보와 기술 기반의 연출 표현 방식을 생산하고 시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기업 연계 교육 시스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문화예술공연 작품이 무대에 올려지기까지의 모든 단계 (기획 – 제작 –유통(활용) - 관람)의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할 수 있다.
  • 기술의 상위 개념인 창의적 사고, 표현, 활용 능력을 배울 수 있다.
  • 트랜드를 반영한 최근 기술을 습득하고 시연함으로써 영상과 음악의 융합 및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공간연출기술 첨단무대기술 산업을 이해하고 타콘텐츠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공연산업의 확산을 위한 수업
(N)사운드미디어제작 음악과 컴퓨터를 접목한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미래 음악 시장에 대해 알아본다.
(N)음악과 과학기술 음악을 기반으로 음악 제작, 프로듀싱의 과정 등을 기초과정으로 실습하면서 미디어 제작 방식을 익히고 미디어 제작 및 배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저작권에 대한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나정조 미래인재대학 가상현실융합학과 (N)공간연출기술
임양규 미래인재대학 가상현실융합학과 (N)사운드미디어제작
임양규 미래인재대학 가상현실융합학과 (N)음악과 과학기술
진출 분야
  • 음악산업 관련 전분야
  •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엔지니어
  • 미디어아티스트
  • 공연영상 기획, 제작 분야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분야

영어콘텐츠개발

교육과정 개요

나노(Nano)디그리 ‘영어콘텐츠개발’ 과정은 영어, 교육, 에듀테크 분야를 융합한 학문 분야이다. ‘스마트 영어교육 방법론 – 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 – 영어교사실습’ 교과목으로 구성된 본 나노디그리 과정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영어교육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며 영어 콘텐츠를 직접 개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일련의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본 프로그램을 이수할 경우, 나노 디그리와 더불어 본교와 산학협력(MOU)을 맺고 있는 영어 에듀테크 스타트업 회사의 인턴쉽 이수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목표

영어콘텐츠 개발 분야에서는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를 접목하고 있기 때문에 본 과정에서는 인문학적 콘텐츠 개발 능력과 에듀테크 운영 능력을 함께 갖춘 융합형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나노 ‘영어콘텐츠개발’ 과정은 인문학적 소양은 있지만 테크널러지가 부족하거나 혹은 테크널러지 운영 능력은 강하지만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학생들이 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분야로 취업하고자 할 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과정에서는 코딩 및 소프트웨어 운용 능력이 높지 않아도 적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활용 영어 교육 및 콘텐츠 개발 방법을 고찰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 대처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스마트 영어교육 방법론’에서는 LX(Learning eXperience) 설계를 위한 이론과 더불어 직접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은 영어학습 콘텐츠에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추가하여 몰입가능한 에듀테크 활용 기능별 학습용 게임 콘텐츠를 개발한다. 최종적으로 ‘영어교사실습’ 과목에서는 지금까지 발전시킨 영어와 교육 및 테크널러지에 대한 지식을 융합하여 인턴회사에서 요구하는 온/오프라인 영어교육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이를 실제 온라인 교육현장에서 적용(가르치는 일)하면서 영어콘텐츠 전문가로서의 기량을 다질 수 있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스마트 영어교육 방법론 디지털 교육과정(LX) 설계 능력 함양을 위한 개발 실습
(게이미피케이션 및 메타버스 활용 영어교육)
(N)에듀테크 영어 콘텐츠 개발 디지털 교재 개발 능력 함양을 위한 개발 실습
(게이미피케이션 및 메타버스 활용 영어교육)
(N)영어 교사 실습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학습 능력 함양을 위한 개발 및 실습
(게이미피케이션 및 메타버스 활용 영어교육)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김영미 최정혜 글로벌융합대학 영어영문학 (N)스마트 영어교육 방법론
김영미 최정혜 글로벌융합대학 영어영문학 (N)에듀테크 영어콘텐츠 개발
김영미 글로벌융합대학 영어영문학 (N)영어교사실습
진출 분야

본 교과목을 이수하고 에듀테크 콘텐츠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온/오프라인 영어교육 커리큘럼 개발자 (천재교육-밀크T/ 플립러닝-아이스크림/교원)
  • 영어 콘텐츠 개발 회사 (출판사/ 앱개발 회사)
  • 영어교육 Teacher trainer
  • 영어교육 교사 및 강사 ( 헤커스/시사영어/보습학원)
  • 에듀테크 활용 분야 연구를 위한 대학원 진학

본 분야로 진출을 원할 때, ‘영어콘텐트개발’ 학위와, 산학협력 ‘인턴 이수증’, 그리고 본 과정에서 개발한 본인의 ‘포트폴리오’가 자신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어서 취업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개요

4차산업혁명 패러다임에 따라 산업트렌드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IoT라는 주제가 부각될 것입니다. 많은 개발 분야에서는 센서, 모터, 회로나 로직으로 구성된 일부 최소화된 장치 등 하드웨어 소재와 부품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하드웨어의 이해부터 소프트웨어 고급 과정까지를 교육 내용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IoT에 대한 기본 정리 및 실제 소프트웨어 실험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합니다.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리눅스 고급 프로그래밍과 카메라, 모터, 가속도, 지자기 센서 등의 고급 하드웨어 제어 실습을 진행하며, 더불어 스마트홈 구축을 위해 홈 자동화 서버 및 클라우드 데이터 연동을 실습하고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팀 단위 아이디어 발굴부터 구현까지 전체 프로젝트 진행을 경험하는데 목표를 둔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사물인터넷플랫폼 기초적인 하드웨어의 이해부터 소프트웨어 고급 과정
(N)사물인터넷과스마트홈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리눅스 고급 프로그래밍과 카메라, 모터, 가속도, 지자기 센서 등의 고급 하드웨어 제어 실습 진행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이재호 과학기술대학 소프트웨어전공 (N)사물인터넷플랫폼
(N)사물인터넷과스마트홈
왕수현 과학기술대학 소프트웨어전공 (N)사물인터넷과스마트홈
진출 분야
  • - IoT/네트워크 개발자

여성주의 리더십

교육과정 개요

여성주의적 시각과 이를 활용한 실천적 운동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는 “페미니즘 리부트(reboot)” 시대를 맞아 여성 청년들 사이에서 여성주의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여성주의가 무엇이며 어떤 역사적 맥락을 가지고 발전해 왔는지 진지한 학문적 고찰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특히 여성주의에 대한 백래시가 거세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안전한 공간에서 여성주의에 대한 생산적 논의를 진행하고 그를 통해 여성주의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확장성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교육 과정은 여성주의에 대한 학문적 고찰과 사회적 실천 양쪽 모두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교육목표

‘이론과 응용 교과목의 균형’을 목적으로 2개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중심의 지식체계에 문제를 제기하는 대안적 인식론이자 보다 평등한 사회로의 변혁을 추진하는 실천적 학문으로서 여성학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이를 위해 여성학이 발전되어온 역사를 글로벌/한국적 맥락에서 살피고, 그 다양한 담론의 배경을 살펴 오늘날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성주의 논의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셋째, 여성주의적 관점이 실제 정책과 프로그램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어 왔는지를 이해하여 실천적 학문으로서 여성학을 이해하고 20대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 남성, 성소수자들이 함께 더불어 자유롭고 평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제시한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여성학입문 여성주의가 발전해온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며 여성주의의 의미를 재발견한다
(N)여성주의소셜디자인 여성주의적 관점이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단위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왔는지를 검토하고 여성주의적 관점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실제 기획하는 기회를 갖는다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김도혜 글로벌융합대학 문화인류학 (N)여성학입문, (N)여성주의소셜디자인
진출 분야

여성학적 지식을 실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가 마련되고 있다. 예를 들어 ‘성인지감수성 교육,’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양성평등교육’ 등 여성주의적 관점을 반영한 시민교육 과정에 대한 수요와 해당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또한 한국 사회의 급변하는 젠더 질서는 교육 분야뿐 아니라 국가 정책 및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여성주의적 시각에 대한 이해와 반영을 요구하는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성들이 다양한 정치·경제·사회 영역에서 자신의 주체적인 목소리를 드러내고자 하는 현실에서 여성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젠더 질서를 반영하는 것이 정책의 성공, 브랜드의 흥망성쇠 등을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학 입문> 수업에서 여성주의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여성주의 소셜디자인> 수업을 통해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 정책, 사회 운동, 미디어 프로그램, 마케팅 개발 등을 배우며 여성학적 지식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과정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통해 각종 교육 프로그램 강사, 젠더 관련 시민단체 활동가, 정책 기획자 등의 진로로 진출할 수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교육과정 개요

온라인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정보에 접근하고,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활용하는 능력, 즉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열어나갈 미래 인재들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역량이다. 컴퓨터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 전혀 없는 학생을 수강 대상으로 하며, 자연어 처리(NLP)의 가장 기초적인 텍스트 입력부터 텍스트의 수집·검색·편집 등 고급 텍스트 처리 (text processing) 기술을 배운다. 또한 언론(신문 기사·정부 문서 등), 서적(교과서·소설 등), 미디어(영화·드라마 등) 각 분야의 대규모 텍스트로 구성된 언어 말뭉치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영어와 중국어의 모범적인 표현을 반복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수업을 이수한 학생이 초급 수준의 영어, 중국어 독해 능력과 더불어 디지털화된 영어, 중국어 및 한국어 텍스트 처리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다양한 전공 영역(경영, 사회, 정치외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

본 NANO-Degree 교과과정은 학생들의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Big Data) 는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로 다루기 힘들 정도로 거대하고 (Volume), 가변적이며(Velocity), 형식이 다양한(Variety) 자료들의 집합을 가리킨다. 아래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다양한 전공 영역(경영학, 국제통상, 문화인류학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텍스트 전처리: 단어 분리와 품사 태깅
  • 문자열 처리와 인코딩
  • 텍스트 입·출력 및 문서 표준 규격 (format)
  • 용례 검색과 정렬
  • 고급 검색식의 활용
  • 어형 빈도 (frequency) 분석
  • 맥락 분석(context): N-gram
  • 텍스트 대조와 고정보 어휘 추출
  • 연어와 통계적 유의미성
  • 인터넷 텍스트 (웹 문서) 의 수집과 분석: 웹 크롤링
  • 임베딩(embedding)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언어 빅데이터의 이해 정보 검색·편집·가공 등 한국어·영어·중국어 텍스트의 정보 처리 능력을 길러 중급 자연어처리(NLP)로 나아가는 기초를 닦는다. 말뭉치 어휘 검색과 활용, 검색식의 활용, 형태소 분석기의 이해와 활용, 연어(collocation)의 통계적 유의미성 등의 이론과 실무 지식을 익힌다.
(N)언어 빅데이터의 활용 인터넷 자료를 포함한 온·오프라인 텍스트 수집을 통해 훨씬 규모가 크고 정제되지 않은 날것의 데이터(raw data)를 수집·검색·가공하며, 직접 코딩을 통한 텍스트 처리 방법을 익힌다. 문자열 처리와 인코딩, 텍스트 입·출력 및 문서 표준, 검색과 정렬, 빈도분석, 맥락분석, 임베딩 등의 중급 자연어 처리 기술을 배운다.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박민준 글로벌융합대학 중어중문학 (N)언어 빅데이터의 이해
박민준 글로벌융합대학 중어중문학 (N)언어 빅데이터의 활용
진출 분야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데이터의 접근과 이해 및 활용 능력은 융합적 사고와 실천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기초 소양이다. 데이터는 미래 인공지능 사회의 핵심 자원이며, 우리정부도 각종 사업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와 데이터 경제를 만들고, 전 산업의 5GㆍAI 융합을 확산하는 것이 목표이다. 2020년 하반기 4,991억원의 추경 사업비를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4,739개 기업·기관의 참여 속에서 총 2,103개 지원 대상 기관 확정되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및 수요와 맞물려 추진되는 정보화사업과 그 성과물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국어인 한국어와 세계 공용어인 영어, 중국어를 포괄하는 한국어·영어·중국어의 기초적인 정보처리 능력과 빅데이터 기반의 융복합 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갖춘 인재는 데이터 애널리스트·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 다양한 전문 영역에서 데이터 수집 및 양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인지신경과학 전문과정

교육과정 개요

인간 뇌의 기능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정신의학, 신경과학, 아동심리치료, 인지공학 등에 활용 가능한 신경과학/신경심리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신경심리학적 실습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뇌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뇌기능을 이용한 심리치료,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원리를 체험한다.

교육목표
  • 뇌의 주요 영역과 인간 행동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 신경심리검사도구를 이용하여 뇌기능 이상을 측정할 수 있다.
  • 신경영상학적 검사자료와 신경심리검사결과를 통합할 수 있다.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신경심리학 임상신경심리평가의 주요 검사도구 이해 및 실습
(N)발달신경과학 개발중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최승원 글로벌융합대학 심리학 (N)신경심리학
김소연 글로벌융합대학 심리학 (N)발달신경과학
진출 분야
  • 임상심리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인지신경과학, 인지공학 등 유관분야 대학원 진학
  • 인지학습관련 교육자료 개발 회사 취업
  • 인지학습 컨설팅 회사 취업
  • 신경심리검사 개발업체 취업
  • 디지털 심리평가 개발업체 취업

문학예술창작

교육과정 개요

문학예술창작 나노 디그리는 덕성인의 창작에 대한 열망에 부응하고자 기획되었다. 기존의 전공 교육 과정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 창작 욕구를 해소할 수 있었지만, 더욱 넓고 깊게 심화된 전공을 탐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이론과 연습이 가능한 수업이 필요하다. 과정은 문학과 예술의 창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창조적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데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해당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예리한 시각과 개성적인 언어로 새로운 문학과 예술을 창작하는 힘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문학예술 이론의 변천 과정과 그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문학예술창작의 기초 방법과 표현 기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허구적 이야기를 직접 창작하고 이를 상호 비평하는 교육 과정을 통해 문학예술창작자로 자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목표
  • 문학예술, 극예술, 영화예술에 대한 해석력과 비평능력의 신장
  • 고전 및 현대 문학 유산의 현대적 변용을 통한 새로운 문학예술 창작
  • 고전문학 및 현대문학에 대한 이해와 분석 고도화
  •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한 문학예술 문화콘텐츠의 생산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내용
(N)극예술창작실습 고전극과 현대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새로운 극예술을 모색하고 창작하여 실제 공연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
(N)문학예술창작의이론과실제 문학예술 이론의 변천 과정과 그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문학예술창작의 기초 방법과 표현 기법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다. 수강생들은 허구적 이야기를 직접 창작하고 이를 상호 비평하는 과정
시창작론 시의 다양한 형태와 특징들을 이해하는 한편 그것들을 실제 시 창작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문학적 향수 능력의 향상을 꾀한다. 문학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읽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쓰기에 있다는 것을 깨달아 실천함으로써 문학교육의 성과를 높인다.
운영 교수진
운영 교수진
성함 소속 전공 교과목명
김유진 글로벌융합대학 국어국문학 (N)극예술창작실습
(N)문학예술창작의이론과실제
이명찬 글로벌융합대학 국어국문학 시창작론
진출 분야

시인, 소설가, 작가, 무대연출, 감독 등 취업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원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