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4-01-23 15:46
가상현실융합학과 소개 홈페이지

가상현실융합학과는 첨단기술의 발전을 선도하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메타버스 등의 분야에서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가상현실융합학과는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을 통해 VR, AR, MR 등 첨단분야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학과의 교육모델은 산학연계, 문제해결 중심,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 교육은 기초프로그래밍, 클라우드 컴퓨팅(서버/네트워크),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시뮬레이션 구현, 콘텐츠의 지적재산권 및 윤리, 보안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제간 융합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목표
  • ICT기반 VR・AR·XR, 메타버스 분야 기초소양과 융합 학문의 전문지식 함양 교육
  • 산·관·학·연협업기반 실무중심교육
  •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융합콘텐츠기획, 제작, 개발, 확산 및 보안을 지향하는 취창업특화교육
인재상
  •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능력의 창의 인재
  •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적 사고방식을 가진 융합적 사고의 전문가
  • 첨단 콘텐츠 구현을 위한 각 분야(기획, 디자인, 개발 등)의 전문적 지식을 가진 인재
  • 첨단기술윤리와 보안의식을 갖춘 산업현장의 실용적 역량을 지닌 인재
전공 졸업요건
  • 가상현실프로젝트1, 2(졸업작품) 이수 필수
  • 어학점수, 자격증 및 공모전
    • ① 공인어학시험 점수 제출, 졸업년도기준 2년 내: TOEIC 700이상에 상응하는 공인어학점수(TOEIC speaking level 6이상, TOEFL IBT 73이상, OPIc IM2 이상 등) 중 택 1
    • ② 전공 관련 국가공인자격증 1건 이상 취득(‘기사’이상의 자격증만 인증)
    • ③ 정부, 공익단체 및 공인단체의 기획 공모전, 전시회, 입상 실적 1건 이상 제출, 개인전 혹은 단체전
    • ④ 국내외 학회 발표, 연구 논문 게재
      (위 ①, ②, ③, ④ 항목 중 택 1)
전공 졸업학점

가상현실융합학과 전공교과목 45학점 이상 이수

졸업후진로

가상현실융합과에서는 가상현실콘텐츠의 기획, 제작, 개발 뿐 만 아니라 디지털저작권과 AI윤리에 대한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며, 실감콘텐츠 분야 창업과 대학원으로 진학할 수 있다.


  • 가상현실융합콘텐츠 제작자(메타버스, 메타휴먼, 융합공간)
  • 가상현실융합콘텐츠 매니저 및 전략기획자
  • 영화 산업 전분야(모델러, 애니메이터, VFX전문가)
  • 미디어아티스트
  • 공연·전시 기획자
  • 게임 기획자, 제작자, 개발자
  • 방송기획, 촬영 및 제작자
  • 광고·홍보 기획 및 제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