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4-01-11 14:41:28.0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 홈페이지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는 급속한 IT 분야의 기술적 변화에 대처하고 IT 전공 내 여러 학문 분야의 발전적 융합을 촉진할 수 있는 대학 교육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23년부터 기존 IT 관련 학과가 통합된 학부 체제로 재편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주역이 될 첨단 기술 분야 여성 인재 교육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 유연하고 개방적인 교과 운영 구조를 구축한 새로운 학부 체제 위에서,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 소속 학생들은 여러 융합 분야의 모체가 되는 컴퓨터공학을 토대로, 급속하게 변화, 발전하는 IT 기술 분야들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빅데이터, 웹엔 앱(Web & App), 사이버보안,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첨단 신산업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학습하고 실무 능력을 확보합니다. 또한 첨단 산업 분야에 대한 해커톤 및 특강, 취.창업 멘토링 및 산업체 인턴십, 졸업 작품 전시 지원 등 지속적인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무 능력과 협업 능력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인재로 성장해 나갈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공연혁
  • 1988년 3월 : 자연과학대학 전산학과로 개설
  • 1997년 3월 : 학부제 시행으로 자연과학부에 소속되어 전산학전공으로 명칭 변경
  • 1999년 3월 : 학부제 조정에 따라 전산학과로 변경
  • 2000년 3월 : 컴퓨터과학부로 개편, 2개 전공 컴퓨터시스템공학, 인터넷정보공학 전공 신설
  • 2005년 3월 : 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부에서 정보공학대학신설 후 컴퓨터공학부로 명칭 변경
  • 2010년 3월 : 정보미디어대학으로 명칭 변경후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인터넷정보공학이 통합되어 컴퓨터학과로 변경, 디지털미디어학과 신설
  • 2018년 3월 : 정보미디어대학을 공과대학으로 명칭 변경
  • 2020년 3월 : 사이버보안전공, 소프트웨어전공 신설
  • 2023년 3월 : IT 관련 전공을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로 통합
전공목표

급속한 IT 산업 발전에 대응 가능한 산업 수요 맞춤형 전공 실무 능력 배양 
: 고도화 다변화되는 산업 영역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 여성 인재 양성을 목표로 ICT 기술 활용 능력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토대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분야 등 첨단 분야에서의 기술의 개발 및 응용 능력을 배양
 

  • ICT 기술 활용 능력
  •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
  • 첨단 기술 개발 및 응용 능력
  •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전공과정일람표
전공과정일람표
학년 구분 과목명 학점 / 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1 전탐 컴퓨터과학개론 3/3 / /
1 전탐 컴퓨터과학개론 3/3 / /
1 전탐 프로그래밍개론 3/3 / /
1 전탐 컴퓨터과학개론 / 3/3 /
1 전탐 프로그래밍개론 / 3/3 /
2 전선 인터넷기초 3/3 / /
2 전선 C언어 3/3 / /
2 전선 네트워크 3/3 / /
2 전선 영상분석과 제작 3/3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2 전선 파이썬 고급 3/3 / /
2 전선 공학수학 3/3 / /
2 전선 기초객제지향프로그래밍 / 3/3 /
2 전선 HCI / 3/3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2 전선 컴퓨터비전기초 / 3/3 /
2 전선 기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3/3 /
2 전선 사이버보안개론 / 3/3 /
2 전선 인공지능기초 / 3/3 /
2 전선 파이썬 웹프로그래밍 / 3/3 /
2 전선 암호학 / 3/3 /
2 전선 캐릭터 디자인 / 3/3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2 전선 디지털 오디오 제작 / 3/3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2 전선 입체영상 / 3/3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2 전선 컴퓨터구조 / 3/3 /
2 전선 DB / 3/3 /
2 전선 자료구조 / 3/3 /
2 전선 컴퓨터 그래픽스 기초 / 3/3 /
2 전선 게임기획 / 3/3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알고리즘 3/3 / /
3 전선 C++ 3/3 / /
3 전선 자바 웹프로그래밍 3/3 / /
3 전선 운영체제 3/3 / /
3 전선 인공신경망기초 3/3 / /
3 전선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3/3 / /
3 전선 정보보호 관리체계 3/3 / /
3 전선 실시간모션 3/3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게임프로그래밍 기초 3/3 / /
3 전선 데이터 시각화 및 해석 3/3 / /
3 전선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3/3 / /
3 전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3/3 / /
3 전선 융합보안특론 3/3 / /
3 전선 인공지능 공연기술 3/3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게임환경디자인 3/3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3D그래픽실습 3/3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SW 분석 및 설계 3/3 / /
3 전선 아이폰 프로그래밍 / 3/3 /
3 전선 인공지능 플랫폼 실습/설계 / 3/3 /
3 전선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 3/3 /
3 전선 암호프리미티브 개발 / 3/3 /
3 전선 인터랙티브 콘텐츠제작 / 3/3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게임프로그래밍심화 / 3/3 /
3 전선 데이터 마이닝 / 3/3 /
3 전선 웹프로그래밍 응용 / 3/3 /
3 전선 고급컴퓨터비전 / 3/3 /
3 전선 정보보호컨설팅 / 3/3 /
3 전선 고급3D스크립팅 / 3/3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3 전선 양자컴퓨팅과 보안 / 3/3 /
3 전선 SW 공학 / 3/3 /
3 전선 데이터통신 / 3/3 /
4 전선 지능형 사물인터넷 3/3 / /
4 전선 보안관제 3/3 / /
4 전선 XR프로그래밍 3/3 /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4 전선 고급인공신경망 3/3 / /
4 전선 사물인터넷 플랫폼 3/3 / /
4 전선 인터랙티브 아트프로젝트 3/3 /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4 전선 빅데이터 시스템 3/3 / /
4 전선 자연어 처리 3/3 / /
4 전선 졸업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3/3 / / 졸업 필수
4 전선 빅데이터응용 프로그래밍 / 3/3 /
4 전선 강화학습 / 3/3 /
4 전선 취약점 분석 및 해킹 / 3/3 /
4 전선 실감형 메타버스와 미래 / 3/3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4 전선 디지털포렌식 / 3/3 /
4 전선 미래컨셉 스튜디오 / 3/3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4 전선 졸업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 3/3 / 졸업 필수
74 과목 / / /
교수진 소개
음두헌 사진
  • 교수 : 음두헌
  • 구내전화 : 8345
  • 학위 : Oregon State University (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객체지향시스템
  • 연구실 : 차332
이주영 사진
  • 교수 : 이주영
  • 구내전화 : 8344
  • 학위 :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컴퓨터공학(알고리즘)
  • 연구실 : 차334
유견아 사진
  • 교수 : 유견아
  • 구내전화 : 8346
  • 학위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인공지능
  • 연구실 : 차335
최승훈 사진
  • 교수 : 최승훈
  • 구내전화 : 8347
  • 학위 : 서울대학교 (이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전산과학 (소프트웨어공학)
  • 연구실 : 차330
이경미 사진
  • 교수 : 이경미
  • 구내전화 : 8348
  • 학위 : University of Iowa (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전산학(지능형멀티미디어)
  • 연구실 : 차343
임양미 사진
  • 교수 : 임양미
  • 구내전화 : 8350
  • 학위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Interactive Media Art Face Recognition
  • 연구실 : 차331
박태정 사진
  • 부교수 : 박태정
  • 구내전화 : 8339
  • 학위 :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컴퓨터 그래픽스 병렬처리 3D geometry processing parallel processing 인공지능
  • 연구실 : 차344
이재호 사진
  • 조교수 : 이재호
  • 구내전화 : 8649
  • 학위 : 고려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머신러닝, AIoT, 네트워크
    - homepage : AIoT 연구실
  • 연구실 : 차133
서민혜 사진
  • 조교수 : 서민혜
  • 구내전화 : 8840
  • 학위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암호 알고리즘(양자 내성 암호), 인증 프로토콜, 프라이버시
  • 연구실 : 차345
나정조 사진
  • 조교수 : 나정조
  • 구내전화 : 8716
  • 학위 : 숭실대학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Media Art, UI/UX, Media Therapy
  • 연구실 : 차341
임양규 사진
  • 조교수 : 임양규
  • 구내전화 : 8717
  • 학위 : 중앙대학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음악/공연 기술, 동작인식
  • 연구실 : 차333
이형규 사진
  • 부교수 : 이형규
  • 구내전화 : 8453
  • 학위 :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임베디드시스템, 지능형 사물인터넷 (AIoT), 컴퓨터시스템
  • 연구실 : 도468
강지헌 사진
  • 조교수 : 강지헌
  • 구내전화 : 8452
  • 학위 : 고려대학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A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 연구실 : 자A219
백남균 사진
  • 조교수 : 백남균
  • 구내전화 :
  • 학위 : 숭실대학교 (공학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정보보안 및 융합보안 컨설팅 네트워크 보안 정보보호시스템 평가(CC)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산업 보안
  • 연구실 : 차346
졸업후 진로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 졸업생은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산업 내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부로서 대기업과 중견기업, 스타트업, 국가 기관 및 연구소, 엔터테인먼트,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진출 분야
국내외 ICT 분야 대기업 연구소 개발자,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이언스, 게임 개발자, 안드로이드/iOS 개발자/관리자, 정보보호전문가, 기타 소프트웨어 관련 전분야
-ICT: 삼성전자, LG 전자, NHN(NAVER), 카카오, 라인, 배민, 마이크로소프트, SK C&C, 현대, 롯데닷컴, 롯데 등 국내 대기업 및 중견 기업
-게임: ncsoft, NHN entertainment, EA Korea, 넷마블 등과 같은 대형 게임 제작사
-보안: 국내외 정보보안 전문기업, 기업 보안 담당, IT 관련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인터넷서비스 기업, 이동통신서비스 기업, 금융기관, IT 기술 연구기관, 사이버범죄 수사기관, 정부출연연구소

● 관련 직업
컴퓨터 프로그래머, IT 시스템 운영자, 네트워크 개발자/관리자, 앱 개발자, 기획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정보보호전문가, 국책 연구원, 교수

● 취득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리눅스마스터, 모바일앱개발전문가, LPIC, OCJP (SCJP), AWS, CCNA, CISA, 정보보안기사,정보보안산업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