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현재와 미래의 거울이다. 역사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는 올바른 삶의 방향 설정과 사회 정의의 실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학과에서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의 여러 강좌를 개설하여 각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력을 증진시킴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적 안목과 정의로운 가치관, 종합적 사고능력과 판단력을 갖추게 하며, 민족주의의 보편타당한 가치를 공유하고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계 | 비고 | |
---|---|---|---|---|---|---|
1학기 | 2학기 | |||||
1 | 융합(탐색) | 한국민주주의역사 | 3/3 | / | / | |
1 | 융합(탐색) | 미국의역사와문화 | / | 3/3 | / | |
2 | 전선 | 한국사입문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동양사입문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서양사입문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서양의고·중세문화 | 3/3 | / | / | |
2 | 전선 | 문화유적탐사 | 3/3 | / | / | (←문화유적탐사1), 필수권장 |
2 | 전선 | 중국고대사 | 3/3 | / | / | |
2 | 전선 | 한국중세사 | / | 3/3 | / | |
2 | 전선 | 질병과 환경으로 본 서양의 역사 | / | 3/3 | / | 신설 |
2 | 전선 | 역사란 무엇인가? | / | 3/3 | / | 필수권장 |
2 | 전선 | 주제로 본 서양사 | 3/3 | / | / | |
2 | 전선 | 주제로 본 동양사 | / | 3/3 | / | |
2 | 전선 | 해방전후시기의역사 | / | 3/3 | / | |
2 | 전선 | 중국중세사 | / | 3/3 | / | |
3 | 전선 | 한국고대사 | 3/3 | / | / | |
3 | 전선 | 한국근세사 | 3/3 | / | / | |
3 | 전선 | 서양사특강 | 3/3 | / | / | |
3 | 전선 | 한국근대사 | / | 3/3 | / | |
3 | 전선 | 중국근∙현대사 | / | 3/3 | / | (←중국근대사) |
3 | 전선 | 세계문화유산과 서양사 연구 | / | 3/3 | / | 신설 |
4 | 전선 | 동양사연습 | 3/3 | / | / | |
4 | 전선 | 한국문화사 | 3/3 | / | / | |
4 | 전선 | 동아시아사 | 3/3 | / | / | |
4 | 전선 | 한국사특강 | / | 3/3 | / | |
4 | 전선 | 서양최근세사 | / | 3/3 | / | |
2~4 | 전선 | 퍼블릭 히스토리를 통해 본 사학전공 진로탐색 | / | 3/3 | / | 신설, 필수권장 |
계 | 27 과목 | / | / | / |
사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그 취업 기회 또한 다양하고 광범위하여 졸업한 동문들은 공무원, 공기업, 출판사, 여행사, 언론방송사, 일반 기업 등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취업률 또한 높은 편이다. 그리고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수, 연구원, 학예사, 교사 등의 진로를 꿈꾸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