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미디어는 첨단 IT 유관 기술의 이론적 기반을 집약적으로 의미하는 ‘IT’와 정보 표현 및 전송의 매체를 의미하는 ‘미디어’가 합성된 용어로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전세계적으로 인류 생활에 대한 영향력과 파급력은 물론, 산업적, 경제적 측면에서 성장이 기대되는 IT와 미디어의 융합 분야이다.
IT미디어공학과는 컴퓨터, 스마트폰, 더 나아가 주변의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의 제작, 처리, 전송, 보관 등을 위한 IT 분야의 첨단 기술 분야를 다룬다. 또한 영상, 게임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인터랙션 등 창조적인 미디어 기술 분야를 다룬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차세대 소프트웨어를 포함, 다양한 IT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편집 및 응용할 수 있는 첨단 IT 및 미디어 기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토대로 다원적 융합형 인재 양성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새로운 융합 사회로의 진보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기술적인 측면에서,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관한 기본 이론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포함한 핵심 IT 기술은 물론, 디지털미디어의 기본 개념과 그 적용범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중 콘텐츠 데이터들의 특징 및 활용방법 및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정보전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들을 학습한다.
컴퓨터 공학이 태동하기 시작한 과거부터 현 시점에 이르기까지 IT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인류의 생활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이 분야는 국가적인 측면에서도 필연적으로 향후 중점적으로 투자와 육성이 수행될 미래 지향적인 고부가 가치 산업 분야라는 사실이 분명하며,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IT 분야와 미디어 디자인 분야 모두에서 획득한 역량을 토대로 전략적으로 보다 유리한 진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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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
1 | 전탐 | IT미디어개론 | 3/3 | / | / | |
1 | 전탐 | 콘텐츠프로그래밍 | / | 3/3 | / | |
2 | 전선 | 웹콘텐츠제작(A,B)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파이썬프로그래밍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인간컴퓨터상호작용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프로그래밍개론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영상분석과 제작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디지털오디오제작기초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객체프로그래밍 | / | 3/3 | / | 필수권장 |
2 | 전선 | 콘텐츠빅데이터 | / | 3/3 | / | |
2 | 전선 | 사운드디자인 | / | 3/3 | / | |
2 | 전선 | 기계학습 | / | 3/3 | / | 필수권장 |
2~3 | 전선 | 실시간모션 | / | 3/3 | / | 신설 |
2 | 전선 | 모바일프로그래밍 | 3/3 | / | / | |
2 | 전선 | 3D그래픽실습(캡스톤디자인) | 3/3 | / | / | 필수권장 |
2 | 전선 | 머신비전 | 3/3 | / | / | 필수권장 |
3 | 전선 | 고급자바프로그래밍 | 3/3 | / | / | |
3 | 전선 | 인공지능공연기술 | 3/3 | / | / | |
3 | 전선 | 엔진프로그래밍 | 3/3 | / | / | |
3 | 전선 | 안드로이드플랫폼 | / | 3/3 | / | |
3 | 전선 | 입체영상(캡스톤디자인) | / | 3/3 | / | |
3 | 전선 | 사운드아트프로그래밍 | / | 3/3 | / | |
3 | 전선 | 고급3D스크립팅 | / | 3/3 | / | 신설 |
3~4 | 전선 | XR프로그래밍 | 3/3 | / | / | 신설 |
4 | 전선 | 데이터베이스응용 | 3/3 | / | / | |
4 | 전선 | 정보시스템보안 | 3/3 | / | / | |
4 | 전필 | 디지털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 3/3 | / | / | |
4 | 전선 | 인터넷해킹및보안 | / | 3/3 | / | |
4 | 전선 | 시스템소프트웨어 | / | 3/3 | / | |
4 | 전필 | 디지털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 / | 3/3 | / | |
계 | 30 과목 | / | / | / |
IT미디어공학전공은 IT 기술 개발 능력과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 예술적 디자인 안목 등을 겸비하여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주역으로 활동할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따라서 IT 기술 기반의 다양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제품에 창의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 및 연구소에 미래형 멀티플레이어 인재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인력 수요에 대한 미래 전망도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