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9-07-14 00:47

21세기의 세계는 과거 어느 때와도 비교할 수 없는 커다란 변화의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국제정치적으로 냉전체제가 종식되면서 국제경제문제가 최우선 순위를 점하게 되었고 지식 정보산업의 혁신과 확산은 경제활동에 있어서 국경의 의미를 퇴색시킴으로써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이제 우리는 세계화라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에 직면하게 되었고 국제간 경쟁의 폭과 강도는 더욱 높아지고 동시에 개별국가간의 상호의존성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도전을 극복하고 우리나라가 선진국대열에 확고하게 진입하기 위해서는 국제통상에 관한 이론과 전문실무지식, 통상협상기술, 국제적 경험과 감각, 탁월한 외국어 실력 등을 골고루 갖춘 국제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긴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국제통상학 전공과정에서는 한국경제의 발전과정에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국제 경제 및 국제 통상에 관한 기초이론을 교육하고, 나아가 세계화(globalization)에 따른 무한 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경영이론을 연구하게 하며 무역실무 및 무역영어회화를 완벽하게 통달하게 하여 실용성 있는 통상전문인력양성에 교육목표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