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0-06-29 09:49
전공과정일람표
학년 구분 과목명 학점 / 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1 융합(탐색) 기초회화 3/3 / /
1 융합(탐색) 기초재료표현 / 3/0 /
2 전선 백묘 3/3 / /
2 전선 기초수묵화 3/3 / / (←기초선묘2)필수권장
2 전선 동양화이론 3/3 / / (←동양미술감상)
2 전선 기초재료와 기법 3/3 / / (←기초재료와기법2)
2 전선 산수1 / 3/3 /
2 전선 수묵1 / 3/3 /
2 전선 채색표현 / 3/3 /
2 전선 전통기법연구 / 3/3 /
2 전선 기초채색화 / 3/3 / (←기초동양화1)필수권장
3 전선 산수2 3/3 / /
3 전선 재료와 조형연구1 3/3 / / 필수권장
3 전선 현대채색화연구1 3/3 / /
3 전선 매체기법연구 3/3 / / 신설
3 전선 인물화연구 3/3 / / 신설
3 전선 수묵2 / 3/3 /
3 전선 재료와 조형연구2 / 3/3 /
3 전선 현대채색화연구2 / 3/3 / 필수권장
3 전선 한국근∙현대회화사 / 3/3 / (←동양화이론과 감상)
4 전선 졸업작품주제연구 3/3 / / 필수권장
4 전선 수묵3 3/3 / / 신설
4 전선 현대회화 3/3 / / (←현대회화1)필수권장
4 전선 졸업작품포트폴리오연구 / 3/3 / 필수권장
4 전선 졸업작품스터디 / 3/3 / 필수권장
4 전선 수묵4 / 3/3 / 신설
26 과목 39/39 39/36 78/75
기초동양화1, 2 (Painting of Basic1, 2)

전통채색화를 모사하는 과정을 통하여 소재에 대한 이해와 채색안료의 사용법을 습득한다. 민화에 내재된 해학과 장식성을 연구하고 변형하여 현대미감에 맞는 새로운 양식을 모색하며 생활 주변에서 발견한 소재를 탐구하고 독창적인 시각으로 구성하여 자유로운 채색방법으로 표현한다.

기초선묘1, 2 (Basic Drawing1, 2)

수묵의 자유로운 표현을 연습하고 모필 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기본기 습득과 야외사생을 통해 생동감 있는 필선의 사용을 연마한다. 또한 사군자, 문인화 등의 기본기를 함께 습득한다.

동양미술감상 (Appreciation of Oriental Art)

동양미술을 대표하는 중국미술을 중심으로 금속공예, 도자공예, 고분벽화, 산수화, 화조화, 인물화 등을 선사시대에 20세기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개괄하여 중국미술의 독특한 성격과 변화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인물기법 (Figure Drawing)

한국전통회화에 나타난 초상, 인물기법을 익혀 신체의 각 부위를 공필법, 선묘기법, 몰골법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법을 배우고 현대에 맞는 의상 표현과 배경의 조화를 연구, 참신한 인물화를 제작한다.

전통기법연구 (Study on Traditional Technique)

동양화의 기본적인 표현재료인 수묵을 이용하여 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다. 필묵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적인 창작 기법을 기본적으로 학습한 후, 개인의 개성과 감성이 담긴 다양한 창작 방식에 대해 자유롭게 연구한다.

기초재료와 기법 (Basic Materials and Techniques)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을 연구하고 관찰과 사고에 기초하여 다양한 기법과 조형실험을 경험한다.

산수1,2 (Landscape1,2)

풍경의 기초과정으로서 야외에서의 화첩(야외에서 사용하는 동양화 스케치북) 작업을 통해 모필(붓)의 자유로운 사용법을 익히고 나무와 숲이 있는 풍경을 제작하여 수풀, 수묵의 표현력을 기른다.

재료와 조형연구1, 2 (Materials and Formative Studies1, 2)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실험해 보고 자신의 기질과 성향을 발전하고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조형적 실험을 경험한다.

백묘 (Drawing of Paintbrush)

線에 대한 다양한 연구로서 전통 중국과 한국의 임모와 함께 인물, 동물, 꽃 등을 소재로 한 백묘 작품을 완성해본다.

산수3,4 (Landscape Painting 3,4)

전통적 개념의 산수화가 아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상의 풍경”을 통해 현대의 미감에 부합되는 “현대적 삶의 풍경”을 제작한다.

동양화이론과 감상(Theory of Oriental Painting)

동양회화의 이면에 깔려있는 이론적 배경, 즉 회화론을 문필가와 화가의 기록을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동양회화의 정신적, 사상적 특성을 규명한다.

현대회화1 (Modern Painting1)

다양한 조형과 기법실험을 통해서 한국회화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여 창작능력 함양에 중점을 둔다.

수묵 1,2 (Ink Painting 1,2)

산수 1, 2, 3, 4에서 익힌 기본기를 바탕으로 산수, 인물 등의 소재를 선택하여 리얼리티가 강한 현대적 수묵화를 제작한다.

채색표현 (Traditional Color Painting)

전통 채색안료의 바른 사용법과 청록산수 표현방법을 습득한다. 화려하고 장식성이 장점인 한국 고유의 색채기법을 연구하고 현대적 미감에 맞게 접목시켜 전문성과 창의력이 발현된 장식화를 완성한다.

매체표현연구 (Studies in Mixed Media)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연구하여 전통회화의 변용가능성을 모색한다. 전통회화양식을 바탕으로 오브제, 설치, 디지털 합성 등의 매체기법을 접목하여 동양화의 현대적 표현방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채색화연구1, 2 (Study on Modern Color Painting 1, 2)

채색을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의 조형방법을 접목시켜 재료의 물성연구와 주제에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하여 현대적 조형언어로 표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한다.

졸업작품주제연구 (Studies in the Subject of Graduation Work)

학생의 내제된 심상을 발표와 토론의 과정을 통하여 도출하고 회화적 조형어법으로 표현 가능한 방법을 모색한다. 1, 2, 3학년 과정에서 습득한 기법을 바탕으로 학생 각자의 주제와 접목하여 창의적 시각언어를 완성한다.

졸업작품포트폴리오연구 (Studies in Portfolio of Graduation Work)

4년 간 이수한 실기과목의 결과물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 본인의 성향을 스스로 파악하고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각자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졸업작품스터디 (Study for Graduation Work )

졸업 전시 작품을 위하여 창의적인 작품제작의 기본을 충실히 한 후 개별적 자유로운 발상을 시각언어로 구체화, 작업을 전개시켜 독창적이며 다양한 작품이 되도록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