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English Speaking Club 개설 안내
  • 작성자 : 국제교류과
아래의 운영 계획 및 시간을 참고하셔서 희망하는 클럽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 개설 클럽: 5개
 - 월: 13:00~14:30
 - 월: 16:30~18:30
 - 수: 15:30~17:30
 - 목: 18:00~19:30
 - 목: 22:00~23:30

● 신청기간: 2024.03.14~03.17(일) 23:59까지

● 신청방법: 비교과통합관리 Delight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후 첨부하여 신청

● 클럽 배정: 선착순, 단 참여자 영어 수준 고려 예정
  ※ 클럽 확정 후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대면 진행 결정 시, 교내 강의실 또는 스터디룸 대여 후 진행 예정

● English Speaking Club 운영계획서

개설 시간

월 13:00-14:30

추천 대상

영어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싶은 사람

참여자 영어 수준

초중급 ~ 중급

교재 / 활용 컨텐츠

프렌즈’, ‘모던패밀리’, ‘빌모어걸즈’ 등의 미드

운영 방식

1. 스터디 전 예습

 유투브에서 영상을 선정 예습을 해온다.

- 예습방법

i. 1회차 반복 : 스크립트 없이 듣기

ii. 2회차 반복 : 스크립트 보면서 듣기

iii. 3회차 반복 : 스크립트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표현(단어, 예문) 정리해오기.

 

2. 스터디

i. 한 명씩 돌아가며 영어 대본 읽어보기

ii. 한글 대본을 참고하여 영어대본 빈칸 채우기

iii. 2-ii번 과정이 어려울 시 스터디원과 함께 답 찾아내기

iv. 서로 모르는 단어 및 표현 공유하기

세부 계획

Week 1: Orientation 및 영어 1분 자기소개와 함께하는 Ice breaking

Week 2: 미드 episode 1 진행

Week 3: 미드 episode 2 진행

Week 4: 미드 episode 3 진행

Week 5: 미드 episode 4 진행

Week 6: 미드 episode 5 진행

Week 7: 미드 episode 6 진행

Week 8: 미드 episode 7 진행

Week 9: 미드 episode 8 진행

Week 10: 미드 episode 9 진행

 

하고 싶은 말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영어회화 공부, 미드와 함께 재밌게 학습해봐요. 함께 한 학기동안 많이 배워 봐요!


 

개설 시간

월요일 16:30-18:30

대면/비대면 여부

비대면(ZOOM 활용 예정)

추천 대상

캐주얼한 질문 / 일상생활에서 스몰톡 정도의 가벼운 질문에 대답해보고 가벼운 주제에 대해서 학우들과 이야기 해보고 싶은 분

참여자 영어 수준

초중급

교재 / 활용 컨텐츠

YouGlish 웹 사이트 / BBC learning english

 

운영 방식

1.검색 가능합니다, 하다못해 파파고도 가능합니다.

대화가 끊겨도 시간이 좀 들려도 포기하지 말고 하고싶은 이야기를 끝까지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자연스럽게 한국어 섞어쓰기 가능 (대신 그 이후에 그 한국어에 대치되는 영어표현이 뭔지 자율적으로! 찾아보기)

ex. I went to 용산아이맥스 yesterday!

 

3. 마이크는 필수 카메라 on off는 자유 (이동상황이거나 심각하게 오디오가 물리는 경우는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0~10: 지난시간 복습, 일주일 근황토크, 입 풀기

10~30: 해당 주 관련 영어 영상 보기 (주제는 미리 공지) (영어자막)

30~50: 주제에 관련된 자신의 경험/ 의견 이야기 하기

50-60: 휴식 및 자유토크

60-80: 각자 이야기한 스몰톡 자신의 경험/의견에 따른 소회의실 그룹톡

 

80-120: 각 소회의실 별 나눈 이야기 공유 및 자유토크

 

세부 계획

 

week1 : 인사, 취미 관련 주제. ice breaking

week2 : Balance game in English(ice breaking 2)

week3 : hobbies and interest

week4 : food and cooking

week5 : travel and adventure

week6 : health and wellness

week7 : health and wellness

week8 : 피드백, 후기 공유

 

임의 계획이며 모이는 분들의 관심사에 따라, 시험기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계획 중입니다

 

하고 싶은 말

어떻게든 영어에 익숙해지고 영어를 내뱉어 보고싶으신 분들 편하게 같이 해요

 

 

개설 시간

(대면진행)

15:30

추천 대상

따분한 건 싫다! 다양한 활동으로 활발한 참여를 원하는 사람! 영어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싶은 사람!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

다양한 표현을 숙지하고 사용하고 싶은 사람!

참여자 영어 수준

초중급(문법 몰라도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수준)

교재 / 활용 컨텐츠

교재 불필요.

진행자가 매시간 마다

여러 자료(TED/ YOUTUBE/ 영화/ ARIRANG NEWS )들을

활용하여 주제 발췌

운영 방식

2시간(120M) 동안 8회 진행

세부 계획에 따라 매 차시 별 운영 방식이 다름

 

10M: 근황 토크

105M: 진행자가 준비한 활동 진행 (‘세부 계획참고)

5M: 다음 시간 활동 안내

 

세부 계획

피드백 및 상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Week 1 : Orientation Ice breaking (120M)

1) OT (30M)

  •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 목표로 하고 있는가

2) Ice breaking (30M)

  • 자기소개 (이름/ 전공/ 관심사/ 참가 동기 등)
  •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소개: 자기소개 빙고게임

3) 소그룹 대화 (50M)

  • 애니 혹은 다른 영상 시청 (10M)
  • 속 유용한 표현 설명 및 반복 연습 (15M)
  • 주제를 제시한 후 익힌 표현을 사용하여 소그룹 내에서 의견 공유 (15M)
  • 의견 공유 (10M)

4) 활동 피드백 공유 (5M)

5)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2 : 주제 토론 및 리스닝 능력 (120M)

1) 근황 대화 (10M)

  • 자리에서 모둠끼리 근황 토크

2) 두 가지의 주제 설명 (10M)

3) 주제와 관련된 표현 설명 및 연습 (20M)

4) 1번 주제, 소그룹 토킹 (15M)

5) 그룹 토킹 의견 발표 (10M)

6) 2번 주제, 소그룹 토킹 (15M)

7) 그룹 토킹 의견 발표 (15M)

8) 리스닝 (20M)

  • 자료 (Ted/ Youtube/ Arirang News/ 애니/ 시리즈 등)을 이용하여 듣기 자료를 제공
  1. 번 들려준 후 빈칸을 채울 수 있도록 유도
  • 설명 및 표현 숙지

9)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3 : 복습 및 풍자 그림에 대한 의견 공유 (120M)

1) 근황 대화 (10M)

2) 지난 시간 리뷰 (20M)

  • week 2 표현 및 리스닝 자료 복습/ 리스닝 자료는 내용 설명으로 진행

3) 리스닝 자료에 대한 의견 공유 (30M)

  • 질문 여러 개를 제시 (10M)
  • (3~4)끼리 의견 공유 (15~20M)

4) 다같이 의견 공유 (15M)

5) 풍자 그림 설명 (5M)

6) 풍자 그림에 대한 의견 공유 (20M)

  • 공유시 사용 가능한 표현 숙지 (5M)
  • 공유 (15M)

7) 오늘의 표현 숙지 (15)

8)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4 : 다양한 관심사 (120M)

1) 근황 대화 (10M)

2) Week 4 계획 설명 (5M)

3) 광고(추후 변경 가능) 관련 기사 개별적 읽기 (5M)

4) 기사 내용에 대한 질문, 설명 그리고 표현 숙지 (25M)

  • 내용에 대한 질문 (무슨 내용인가요? 등등)
  • 표현 숙지

5) 소그룹 별 기사 내용에 대한 의견 공유 (15M)

  • 질문을 제시함 ( 준비한 질문 외 질문도 가능)

6) (추후 변경 가능) 관련 기사 개별적 읽기 (5M)

7) 기사 내용에 대한 질문, 설명 그리고 표현 숙지 (25M)

  • 내용에 대한 질문 (무슨 내용인가요? 등등)
  • 표현 숙지

8) 소그룹 별 기사 내용에 대한 의견 공유 (15M)

  • 질문을 제시함 ( 준비한 질문 외 질문도 가능)

9) 오늘의 표현 복습 (10M)

10)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5 : [민감한 주제:인권] 오리엔탈리즘, 인종차별, 성차별, 역차별에 대한 이야기 (120M)

1) 근황 대화 (10M)

2) 오리엔탈리즘과 인종차별에 대한 설명 (15M)

3) 영상[애니] 시청 (5M)

4) 영상에서 발견한 오리엔탈리즘 (10M)

5) 광고[Dove] 시청 (5M)

6) 광고에서 발견한 오리엔탈리즘 (10M)

7) 성차별과 관련한 뉴스 (10M)

8) 뉴스에 대한 의견 공유 (15M)

9) 역차별과 관련한 뉴스 혹은 기사 (10M)

10) 역차별에 대한 의견 공유 (15M)

11) 주제와 관련한 여러 표현들 숙지 (10M)

12)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6 : 영어권 나라[미국, 영국, 캐나다 중심]

우리나라의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 (120M)

1) 오늘의 주제 설명 (7M)

2) 식사 예절 (50M)

2-1) 우라나라의 식사 예절에 대한 이야기 (10M)

2-2) 영어권 나라의 식사 예절 관련 영상 시청 및 대화 (25M)

2-3) 식사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 숙지 (10M)

3) 대화법 (30M)

3-1) 직간접적 대화방식에 대한 이야기 (10M)_&입 중심

3-2) 한국과는 다른 대화법 (20M)

(: ”넌 얼굴이 작아서 좋겠다. 부러워이 표현은 영어권

국가[,,]에서는 긍정적일까?)

4) 예절에 대한 O,X 퀴즈 (20M)

5) 표현 숙지 (10M)

6)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7 : 주제 토의 (120M)

1) 근황 토크 (10M)

2) 여러 주제(4가지)를 제시 (45M)

(각 그룹 당 두 가지 주제로 자유 선택)

2-1)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질문 예시들 (5M)

2-2) 각 주제에서 나올 법한 표현들 숙지 (20M)

2-3) 첫 번째 주제에 대한 의견 공유 (10M)

2-4) 두 번째 주제에 대한 의견 공유 (10M)

3) 광고를 본 후 의견 공유 (15M)

3-1) 광고가 의미하는 바, 옳은 광고인지에 대한 그룹 내 토의 (10M)

3-2) 발표 (5M)

4) 휴식 (5M)

5) 리스닝 향상 (25M)

5-1) Ted/ News/ Friends (드라마 시리즈) 등을 이용하여 리스닝 테스트 (10M)

5-2) 표현 숙지 (15M)

6) 기사 읽은 후 토의 (15M)

6-1) 기사 배부 및 읽기 (5M)

6-2) 그룹 내에서 기사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 공유 (10M)

7)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8 : 전체 복습 및 게임 진행 (120M)

1) 근황 토크 (10M)

2) ‘Week 1~Week 7’ 동안 숙지했던 표현들 전체 복습

(30M)

3) 게임 진행

3-1) 게임 룰 설명 (10M)

3-2)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 숙지 (10M)

3-3-1) 게임 진행[짝수 인원의 경우]

(40M-팀멤버 수에 따라 시간은 달라짐)

  • 인원 수의 반으로 나눠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눔
  • 맞는 질문 카드를 책상 위의 배치
  1. 그룹과 B그룹이 엇갈리게 돌아가면서 각자의 위치에 있는 질문 카드를 보며 서로 대화를 나눔
  • 질문당 1분의 대화 시간을 제공

3-3-2) 게임 진행 [홀수 인원의 경우]

(30M-팀멤버 수에 따라 시간은 달라짐)

  1. 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
  • 테이블에 있는 그림 사진을 보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함. 자유롭게 서로 질문하고 대화하는 방식으로 1분 진행
  • 끝난 후, 같은 방법으로 테이블 이동하여 게임 진행

4) English Speaking Club 참여 후기 나누기 (15M)

 

 

 

 

하고 싶은 말

club은 여러분들의 관심과 활발한 참여가 꼭 필요로 합니다. 저와 한 학기동안 같이 하게 될 모든 멤버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주차의 만남을 가진 후, 여러분들이 유익했다이 한 마디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한 학기동안 즐겁게 참여해봐요! 감사합니다.


 

 

개설 시간

18:00

추천 대상

다양한 주제의 스몰토크를 연습하고 싶은 사람

or 영어 말하기를 꾸준히 해보고 싶은 사람

or 영어회화의 자신감을 키우고 싶은 사람 등

참여자 영어 수준

초중급

교재 / 활용 컨텐츠

다양한 주제가 포함되어 있는 영어회화 카드 활용 예정

운영 방식

(대면 모임 예정)

 

1. 교재 영어회화 질문카드 활용

2. 각 모임에서 현재, 과거, 미래 그리고 Opic빈출주제를 각각 한 장씩(4) 랜덤으로 뽑아서 주제 선정

3. 영어로 본인의 생각 말하기 전 단어 검색 할 시간 갖기

4. 해당 주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 영어로 나누며 대화하기

5. 말할 때 생각이 안 났거나 몰랐던 단어와 표현 정리

 

0 ~ 20 : 지난 시간 복습 및 멤버 근황 대화

21 ~ 70 : 주제 선정 후 대화 나누기

71 ~ 90 : 세션 마무리 및 복습

 

 

세부 계획

Week 1 : Orientation Ice breaking과 운영계획 설명

Week 2~9 : 회화카드를 활용하여 현재, 과거, 미래, Opic 빈출주제에 대해 각각 대화를 나누고 복습 정리하는 시간 갖기

Week 10 : Speaking club을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공유하고 자유주제로 대화하기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학기에 방문학생을 다녀온 후, 영어회화를 지속하며 계속 영어를 사용하는 기회를 만들고 싶어 이 모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멤버들과 함께 의견 나누며 모임을 잘 이끌어 가는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환이나 방문학생을 희망하시는 분, 저처럼 다녀와서도 계속 영어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 혹은 그저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시는 분 모두 환영입니다! Speaking club을 운영하며 멤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모든 멤버가 골고루 말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함께 한 학기동안 즐거운 시간 보내며 영어실력도 향상시켜보아요!

 

 

개설 시간

22:00~23:30

추천 대상

영어 울렁증을 개선하고 싶은 학우

영어를 입 밖으로 내뱉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은 학우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영어 스몰톡을 연습해 보고 싶은 학우

참여자 영어 수준

초중급

교재 / 활용 컨텐츠

Youtube 'BBC Learning English' Channel

Youtube 'Easy English' Channel

Youtube 'Daily English Conversation' Channel

운영 방식

[운영방식]

  • Youtube Channel 2개 영상을 ‘Today’s Topic’으로 선정하여 당일 오전 중 안내
  1. Teamspace를 통해 당일 대화 도중 떠오르지 않았던 단어와 표현을 간략하게 작성
  1. 과정을 통해 모인 주차별 단어와 표현을 랜덤 리마인드 메시지로 발송하여 자율적으로 복습

 

[Timeline]

00~10: 출석 확인

11~30: 근황 공유

31~80: Today’s Topic 공유 및 주제별 소그룹 대화

81:~90: 마무리 인사

세부 계획

Week 01: Orientation Ice breaking

Week 02: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3: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4: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5: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6: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7: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8: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09: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Week 10: 상기 운영방식과 동일하게 진행

하고 싶은 말

본 클럽은 문화인류학전공 이수정 선생님께서 기획하고 운영하신 겨울방학 영어 말하기 소모임 'MunEng'에 뿌리를 둔 클럽으로, MunEng의 취지와 운영방침을 이어받아 포용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 속에서 영어에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문법이 완벽하지 않아도,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도 괜찮아요! No Learning, But Acqusition(학습이 아닌 습득)을 모토로 모두가 즐겁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학우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성명, 학번, 주민등록번호, 주소,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중요 정보를 무단으로 노출할 경우 개인정보보호관련 법령 위반에 해당 될 수 있으니 내용 또는 첨부파일에 개인정보 입력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