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및 상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Week 1 : Orientation 및 Ice breaking (120M)
1) OT (30M)
2) Ice breaking (30M)
- 자기소개 (이름/ 전공/ 관심사/ 참가 동기 등)
(--)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소개: 자기소개 빙고게임
3) 소그룹 대화 (50M)
- 속 유용한 표현 설명 및 반복 연습 (15M)
- 주제를 제시한 후 익힌 표현을 사용하여 소그룹 내에서 의견 공유 (15M)
4) 활동 피드백 공유 (5M)
5)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2 : 주제 토론 및 리스닝 능력 (120M)
1) 근황 대화 (10M)
2) 두 가지의 주제 설명 (10M)
3) 주제와 관련된 표현 설명 및 연습 (20M)
4) 1번 주제, 소그룹 토킹 (15M)
5) 그룹 토킹 의견 발표 (10M)
6) 2번 주제, 소그룹 토킹 (15M)
7) 그룹 토킹 의견 발표 (15M)
8) 리스닝 (20M)
- 자료 (Ted/ Youtube/ Arirang News/ 애니/ 시리즈 등)을 이용하여 듣기 자료를 제공
- 번 들려준 후 빈칸을 채울 수 있도록 유도
9)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3 : 복습 및 풍자 그림에 대한 의견 공유 (120M)
1) 근황 대화 (10M)
2) 지난 시간 리뷰 (20M)
- week 2 표현 및 리스닝 자료 복습/ 리스닝 자료는 내용 설명으로 진행
3) 리스닝 자료에 대한 의견 공유 (30M)
- 질문 여러 개를 제시 (10M)
- (3~4명)끼리 의견 공유 (15~20M)
4) 다같이 의견 공유 (15M)
5) 풍자 그림 설명 (5M)
6) 풍자 그림에 대한 의견 공유 (20M)
- 공유시 사용 가능한 표현 숙지 (5M)
- 공유 (15M)
7) 오늘의 표현 숙지 (15)
8)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4 : 다양한 관심사 (120M)
1) 근황 대화 (10M)
2) Week 4 계획 설명 (5M)
3) 광고(추후 변경 가능) 관련 기사 개별적 읽기 (5M)
4) 기사 내용에 대한 질문, 설명 그리고 표현 숙지 (25M)
- 내용에 대한 질문 (무슨 내용인가요? 등등)
- 표현 숙지
5) 소그룹 별 기사 내용에 대한 의견 공유 (15M)
- 질문을 제시함 ( 준비한 질문 외 질문도 가능)
6) 법(추후 변경 가능) 관련 기사 개별적 읽기 (5M)
7) 기사 내용에 대한 질문, 설명 그리고 표현 숙지 (25M)
8) 소그룹 별 기사 내용에 대한 의견 공유 (15M)
- 질문을 제시함 ( 준비한 질문 외 질문도 가능)
9) 오늘의 표현 복습 (10M)
10)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5 : [민감한 주제:인권] 오리엔탈리즘, 인종차별, 성차별, 역차별에 대한 이야기 (120M)
1) 근황 대화 (10M)
2) 오리엔탈리즘과 인종차별에 대한 설명 (15M)
3) 영상[애니] 시청 (5M)
4) 영상에서 발견한 오리엔탈리즘 (10M)
5) 광고[Dove] 시청 (5M)
6) 광고에서 발견한 오리엔탈리즘 (10M)
7) 성차별과 관련한 뉴스 (10M)
8) 뉴스에 대한 의견 공유 (15M)
9) 역차별과 관련한 뉴스 혹은 기사 (10M)
10) 역차별에 대한 의견 공유 (15M)
11) 주제와 관련한 여러 표현들 숙지 (10M)
12)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6 : 영어권 나라[미국, 영국, 캐나다 중심] 와
우리나라의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 (120M)
1) 오늘의 주제 설명 (7M)
2) 식사 예절 (50M)
2-1) 우라나라의 식사 예절에 대한 이야기 (10M)
2-2) 영어권 나라의 식사 예절 관련 영상 시청 및 대화 (25M)
2-3) 식사 자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 숙지 (10M)
3) 대화법 (30M)
3-1) 직간접적 대화방식에 대한 이야기 (10M)_눈&입 중심
3-2) 한국과는 다른 대화법 (20M)
(예: ”넌 얼굴이 작아서 좋겠다. 부러워“ 이 표현은 영어권
국가[미,영,캐]에서는 긍정적일까?)
4) 예절에 대한 O,X 퀴즈 (20M)
5) 표현 숙지 (10M)
6)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7 : 주제 토의 (120M)
1) 근황 토크 (10M)
2) 여러 주제(4가지)를 제시 (45M)
(각 그룹 당 두 가지 주제로 자유 선택)
2-1)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질문 예시들 (5M)
2-2) 각 주제에서 나올 법한 표현들 숙지 (20M)
2-3) 첫 번째 주제에 대한 의견 공유 (10M)
2-4) 두 번째 주제에 대한 의견 공유 (10M)
3) 광고를 본 후 의견 공유 (15M)
3-1) 광고가 의미하는 바, 옳은 광고인지에 대한 그룹 내 토의 (10M)
3-2) 발표 (5M)
4) 휴식 (5M)
5) 리스닝 향상 (25M)
5-1) Ted/ News/ Friends (드라마 시리즈) 등을 이용하여 리스닝 테스트 (10M)
5-2) 표현 숙지 (15M)
6) 기사 읽은 후 토의 (15M)
6-1) 기사 배부 및 읽기 (5M)
6-2) 그룹 내에서 기사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 공유 (10M)
7) 다음 시간 활동 안내 (5M)
Week 8 : 전체 복습 및 게임 진행 (120M)
1) 근황 토크 (10M)
2) ‘Week 1~Week 7’ 동안 숙지했던 표현들 전체 복습
(30M)
3) 게임 진행
3-1) 게임 룰 설명 (10M)
3-2)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 숙지 (10M)
3-3-1) 게임 진행[짝수 인원의 경우]
(40M-팀멤버 수에 따라 시간은 달라짐)
- 인원 수의 반으로 나눠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눔
- 맞는 질문 카드를 책상 위의 배치
- 그룹과 B그룹이 엇갈리게 돌아가면서 각자의 위치에 있는 질문 카드를 보며 서로 대화를 나눔
3-3-2) 게임 진행 [홀수 인원의 경우]
(30M-팀멤버 수에 따라 시간은 달라짐)
- 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
- 테이블에 있는 그림 사진을 보며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함. 자유롭게 서로 질문하고 대화하는 방식으로 1분 진행
- 끝난 후, 같은 방법으로 테이블 이동하여 게임 진행
4) English Speaking Club 참여 후기 나누기 (15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