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8-12-29 12:20
교직학부 홈페이지
우리대학은 사범대학은 없으나 1970년 이래 교직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교육학분야 전임교수진을 확보하여 17개의 다양한 전공영역에서 학생들이 교사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교원양성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교직학부는 그 동안 많은 교사들을 배출해왔으며, 지금도 수 백명의 동문들은 교육현장에서 행정가, 관리자, 또는 교사의 위치에서 우리나라 교육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2014학년도 현재 교직이수자는 학년별로 약 62명(유교과 제외)이다. 교직학부는 2016년 교육부 주관 제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평가 된 바 있다.
중등 교사 자격증 (복수 자격증 포함) 취득방법

2학년 말 교직이수자로 선발된 학생들은 재학 중 교직학부의 교과과정과 관련 전공교과 과정을 이수하면 교육부장관이 발급하는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우리대학에서는 중등교사자격증의 경우 학생들이 주전공분야의 교사자격증 취득 이외에도 복수전공을 통하여 2개의 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주전공 영역의 교직이수를 하고 있는 학생이 교직과정 설치 학과 내에서 복수전공을 이수 하였을 때 주전공과 복수전공에서 각각 교사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자격종별에 관계없이 복수 교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 자격종별 : 중등학교 정교사(2급), 사서교사 2급, 전문상담교사 2급
  • ※ 복수자격증 예시 : - 주전공 : 문헌정보학과[사서교사 2급] 자격증
    • 복수전공 : 국어국문학과(국어교사)[중등학교 정교사(2급)]자격증
  • 교직설치학과 (17개 학과)

    국어국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불어불문학과, 독어독문학과, 스페인어과, 경영학과, 수학과, 화학과, 식품영양학과, 컴퓨터학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의상디자인학과, 문헌정보학과, 심리학과

  • 교육학분야 전임교수진

    우리대학 교직과는 전통적으로 1970년 교직과를 설치할 때부터 교육학분야 전임교수진을 확보하여 강사의존율을 최소화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교직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교직학부에서 운영하는 교과내용은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켜 대학의 교과내용과 교육현장 간의 괴리를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수업내용을 임용고사와 연계시켜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임용고사를 원활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체계적인 교과과정 이수 지도 및 관리

    교직학부 전임교수들은 지도 교수제를 통하여 교직이수 학생들의 교과과정이수, 학업 및 진로지도를 하고 있다. 또한 전담직원과 조교는 교직이수 학생들의 교과과정 이수 지도 및 관리를 하고 있다.

  • 전국 최고 수준의 교사 임용률

    우리 대학은 최근 5년간 교직이수 졸업생들이 일반대학 교직과정 운영 대학 중 최고 수준의 교사 임용률을 유지하고 있다.

  • 교사 수월성 향상(DEIT) 프로그램

    교사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품성과 윤리’ ‘학교 경영과 교사 리더쉽’ ‘교사로서의 ICT 활용’ ‘학교현장 이해’, ‘특성화 선도학교 교육프로그램 이해’등으로 구성된 DEIT(Duksung Excellence in Teaching) 교사 수월성 향상 프로그램을 특성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 예비교사 수업수행능력 향상 지원

    17개(유아교육 제외)의 중등교과 교직 설치학과와 교직학부는 긴밀한 관계 속에서 ‘교과별 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을 운영하고 있는데 수업행동분석실 시설을 이용하여 개별 학생들의 수업시연 촬영을 지원하는 등 학생들이 수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 선배 교사들과의 교류 기회 제공

    교직학부는 현직에 종사하는 졸업생 DB를 구축해오고 있으며, 우수 동문교사들에게 교직학부의 각종 교육관련 특강이나 일부 교과목 강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선배교사들을 통하여 학교 현장을 이해하고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생과 선배교사와의 멘토링을 통하여 학생들의 교직진출을 돕고 있다.

  • 임용고시 체계적 지원

    임용고시 준비를 위한 임용고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임용고시 준비에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임용고사 합격 선배들의 특강, 임용고사 관련 인터넷 강의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전공연혁
  • 1970. 03 : 교직과 설치
  • 1970. 03 : 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교직설치
  • 1974. 03 : 경영학과, 식품영양학과, 의상학과 교직설치
  • 1980. 03 : 서양학과 교직설치
  • 1981. 03 : 독어독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수학과, 화학과 교직설치
  • 1982. 03 : 불어불문학과, 문헌정보학과 교직설치
  • 1991. 03 : 컴퓨터시스템, 인터넷정보공학 교직설치
  • 1995. 03 : 동양화과 교직설치
  • 1997. 03 : 서반어학과 교직설치
  • 2001. 05 : 교육부 주관 제 1주기 일반대학 교직과정 평가 - 우수대학 선정
  • 2002. 03 : 중어중문학과 교직설치
  • 2004. 03 : 심리학과 교직설치
  • 2009. 03 : 인터넷정보공학과 교직과정 철회
  • 2009. 06 :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제 2주기 일반대학 교직과정 평가 - 우수대학 선정
  • 2010. 02 : 서울교육대학교 정보교류 협력 체결 (도서관 공동이용)
  • 2010. 02 : 경인교육대학교 정보교류 협력 체결 (도서관 공동이용)
  • 2010. 04 : 교직과를 교직학부로 확대 개편
  • 2010. 11 : 초·중등 연계 학술 세미나 (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국어교육과,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과)
  • 2010. 12 : 초·중등 연계 학술 세미나 ( 진주교육대학교 사회과 )
  • 2011. 01 : 교직이수학생 26명 국제교사교육프로그램 참가 (미국 Caldwell College)
  • 2011. 09 :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제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일반대학 교직과정 우수대학 선정
  • 2012. 01 : 교직이수학생 15명 국제교사교육프로그램 참가(미국)
  • 2013. 01 : 교직이수학생 20명 국제교사교육프로그램 참가(미국)
  • 2014. 01 : 교직이수학생 24명 국제교사교육프로그램 참여(미국)
  • 2016. 09 :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제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일반대학 교직과정 우수대학 선정
전공목표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of Education)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재 교육의 제 기초,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지위와 기능, 교육실제 및 교육이론을 개관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제 이론을 교육에 적용, 발달적 기초학습의 심리, 성격의 적응 등 심리학적 측면을 통한 교육상황의 바른 이해도모와 응용능력 함양과 현대적 학습이론을 연구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문제를 역사적, 철학적으로 살펴보고, 그 의미론, 방법론, 특히 교육에 대한 철학적 연구, 견해와 방법, 교육목적의 철학적 견해, 고대의 교육사상, 중세의 신중심의 교육사상,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교육철학과 종교 개혁기의 교육사상 17, 18, 19, 20 세기의 교육사상과 한국교육사 중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을 중점적으로 순서에 따라 소개하고 연구, 이해시켜 학습자의 창의적 지식수준을 높이는 데에 있다.

  • 교육과정 (Curriculum)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교육과정의 구성과 개발, 교육과정 평가에 대하여 논하며, 교육과정의 기초에 관한 실제 이론과 방법을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과 교사의 단원 개발 및 교수-학습에 접목하여 전문성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는 정보를 다룬다.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of Education)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과정, 현재 교육의 제 기초,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의 지위와 기능, 교육실제 및 교육이론을 개관하며,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과 사회현상을 이해 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두고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접근 방법을 다룬다. 학교현상에 대한 자기 견해를 갖게 하며,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주요인에 대한 지식의 획득과 비판적 지식인으로서의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집단 간의 힘, 상호 작용, 구조 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 방법에 중점을 두며 시청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하며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 모형을 설계토록 한다. 특히 교수설계 및 교수체제 개발, 원격교육 및 가상 수업,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수행공학 분야를 개략적이나마 교수와 관련시켜 소개시킨다. 컴퓨터 분야에서도 파워포인트와 인터넷 분야를 간략히 소개한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행정의 실무와 교직생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교육 행정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교육현장의 현실 파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

  • 특수교육학 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에 관한 개념과 일반적 이론을 이해시키고 실제 각종 특수교육기관에서 특수아의 행동과 심리특성을 이해하고 일반 아동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 교직실무 (Teacher Practice)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 규정, 학생지도, 교직윤리, 학생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교사, 예비교사, 학생, 학부모들을 위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현실을 이해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방안과 예방 방법을 모사하고 실천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과 사례, 대처방안, 학생 생활지도, 교사와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준비 단계를 마무리하고 교사행동의 연구, 교사의 역할과 관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도 아울러 실시한다.

  • 교육봉사활동 (Education Service Activity)

    「유아교육법」,「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하는 기관에서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적인 봉사활동(학습지도, 멘토)을 총 60시간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교과 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in Subject Matter)

    교직이수 학생들을 위하여 전반적인 교과교육을 토대로 하나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과목으로서, 논리 및 논술의 내용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한다. 구체적으로는 창의적 글쓰기, 비판적 사고, 논증법, 설득력, 창의적 사고와 의사소통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어 전반적인 교과의 지식, 기술 및 태도에 관한 표현력, 논리적 기술,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 등의 지도능력을 기르게 한다.

  • 교과교육론 (Theory and Practice in Subject Matter)

    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교수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교과교육과 관련된 교수-학습 이론 및 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실제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 현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소양을 기른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s in Subject Matter)

    교과교재를 분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교재개발 능력을 기르고, 수업모형을 구상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효과적으로 개방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수-학습 매체 및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시연을 해보고, 이를 통해 자신 및 동료의 수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수진 소개
교수 강명희 사진
  • 교수 : 강명희
  • 구내전화 : 8494
  • 학위 : 미 Rochester대(박사, 석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교육학(교육공학)
  • 연구실 : 도465
교수 성낙돈 사진
  • 교수 : 성낙돈
  • 구내전화 : 8459
  • 학위 : 미 펜실베니아주립대(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교육학(교육정책)
  • 연구실 : 인476
교수 박성혜 사진
  • 교수 : 박성혜
  • 구내전화 : 8596
  • 학위 : 미 펜실바니아주립대(박사), 연세대(석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교육학(교육과정 및 수업)
  • 연구실 : 인479
교수 최미리 사진
  • 교수 : 최미리
  • 구내전화 : 8507
  • 학위 : 연세대(박사), 미 Columbia대(석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교육학(교육행정)
  • 연구실 : 인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