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9-09-09 14:14
  • 위치: 01369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길 144길 33,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전화: 995-0611, 901-8315∼8317 / 행정실: 901-8318
유치원 특색

본 유치원은 Dewey의 상황중심적 상호작용이론, 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론, Piaget의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을 배경으로 상호작용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은 유아의 교육과 함께 유치원 교원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 기관으로의 역할을 하며 선진 유아교육기관으로서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보급하며 한국의 유아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첫 번째,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든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에 있는 만 3,4,5세 유아를 위한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 두 번째, 실증된 학습방법으로 최대의 교육효과를 달성합니다.
    유아교육학자들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된 자료와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최대의 유아교육 효과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 세 번째, 실증에 맞는 이상적 유아교육의 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는 이상적인 유아교육의 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 네 번째,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환경을 제공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로 미래 사회의 교육현장을 선도하며, 인성, 전문성, 공동체 의식을 겸비한 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및 보육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은 아름다운 교육의 장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은 신나게 놀이하는 유아들의 뜰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은 즐겁게 교육하는 유치원 선생님의 마당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은 믿음직하고 다정한 학부모님들의 울타리입니다.

유치원 연혁
  • 1984. 03 -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신설
  • 1985. 03 - 제 1회 졸업생 배출
  • 1989. 02 - 만 4, 5세 종일제 프로그램 신설
  • 1991. 03 - 만 3세 반일제 프로그램 신설
  • 1993. 05 - 종일제 만 3, 4, 5세 프로그램 신설
  • 1994. 05 - 유치원 개원 10주년 기념 세미나
  • 1994. 10 - 서울시 교육청 지정 종일제 시범운영 발표
  • 1995. 10 - 유아교육관 신축 이전
  • 1996. 10 - 유아교육관 개관기념 세미나
  • 2004. 05 - 유치원 개원 20주년 기념 세미나
  • 2005. 07 - 탐색, 표현, 감상중심의 통합적 미술 활동 워크샵
  • 2005. 11 -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활동 연구발표(대한 어린이 교육협회)
  • 2006. 06 - 서울시 교육청 교육과정 운영 우수유치원 수상
  • 2006. 12 - 서울시 북부교육청 운영 우수유치원 교육장상 수상
  • 2007. 01 - 서울시 유치원 교육과정 정상화 방안연구 우수 유치원 선정
  • 2009. 11 - 서울시교육청 지정 언어생활 시범운영 발표
  • 2009. 12 - 서울시 교육청 우수 운영유치원 수상
  • 2010. 01. - 서울시 교육지원청 교과과정 운영 우수 유치원 수상
  • 2011. 12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
  • 2012. 10 - 환경부 ‘환경교육 우수지도안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 2014. 05 - 유아교육 국제 학술대회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발표
  • 2014. 10 - 유치원 개원 30주년 기념 세미나
  • 2017. 12 - 제 3회 전국 50대 우수유치원 선정
  • 2019. 02 - 제 35회 졸업생 배출
연구실적

본 유치원은 유아교육연구소와 함께 다음과 같은 책자발간 및 연수가 있었다.

책자
  •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창지사 (1985)
  • 「유아를 위한 수학활동」,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지원 장학자료 (1987)
  • 「개정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창지사 (1993)
  • 「유아영양과 요리활동」,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창지사(1996)
  • 「상호작용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동의 실제」,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학지사(2000)
  • 「탐색·표현·감상의 통합적 미술 활동」,이정욱외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사 공저,정민사(2007)
  •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어린이들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이야기」, 신은수외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교사 공저, 형설출판사(2014)
연수
  •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실제에 관한 워크숍(1986)
  •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실제 활동 및 환경구성(1987)
  • 개원 10주년 기념 세미나(1994)
  • 서울시 교육청 지정 종일제 시범 운영발표(1994)
  • 유아교육관 개관 기념 세미나(1996)
  • 개원 20주년 기념 세미나(2004)
  • 서울시 교육청 지정 언어생활 시범연구 운영 발표(2009)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 사례발표(2011)
  • 영유아교육학회 교사연수 ‘지구환경 살림이’ 사례발표(2011)
  • 경기도 생태유아교육연구회 연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해’(2013)
  • 서울유아교육진흥원 유아교사의 과학교육 역량 강화 세미나(2014)
  • 개원 30주년 기념 세미나(2014)
학급편성 및 정원
  • 총 5학급 103명
  • 교육과정반(09:00~14:00)
    • -만3세, 4세, 5세 단일 연령
  • 종일제반(09:00~17:00)
    • -만3, 4, 5세 혼합 연령
일과운영
  • 반일제와 시간 연장제의 예
    • 09:00 - 10:20 자유선택 활동 계획 및 놀이
    • 10:20 - 10:30 정리정돈
    • 10:30 - 10:45 모임시간(이야기 나누기 및 놀이평가)
    • 10:45 - 11:05 간식 및 휴식 활동
    • 11:05 - 11:40 실외놀이 및 소집단 활동
    • 11:40 - 12:00 반일제 귀가지도
    • 12:00 - 14:00 시간 연장제 급식 지도 및 소집단 심화활동 후 귀가지도
  • 종일제의 예
    • 08:00 - 09:00 개별등원
    • 09:00 - 11:00 자유선택활동 계획 및 놀이/ 오전 개별 간식
    • 11:00 - 11:10 정리정돈
    • 11:10 - 12:00 실외놀이 및 소집단 활동(만 3, 4세 중심)
    • 12:00 - 12:10 점심준비(옷정리 및 손씻기)
    • 12:10 - 12:30 모임시간
    • 12:30 - 13:20 점심/이닦기/조용한 놀이
    • 13:20 - 13:30 정리정돈
    • 13:30 - 14:40 낮잠/휴식 및 소집단 활동(만 5세 중심)
    • 14:40 - 16:00 오후 자유선택활동 및 오후 간식
    • 16:00 - 16:10 정리정돈
    • 16:10 - 16:50 오후 실외놀이
    • 16:50 - 18:30 귀가 지도
참관안내
  • 외부 참관일 : 매주 화요일
  • 참관자 협조사항
    • 참관을 희망할 경우 전화로 참관 일자를 약속한 후 공문을 발송하고 약속된 날에 오시면 됩니다.
    • 참관시간 중 정해진 참관실 이탈을 삼가해 주십시오.
    • 참관시간 중 교사나 유아들과 대담을 삼가해 주십시오.
    • 참관실에서는 음식물이나 대화, 개인 사진 촬영을 삼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