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IT 산업 발전에 대응 가능한 산업 수요 맞춤형 전공 실무 능력 배양
: 고도화 다변화되는 산업 영역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 여성 인재 양성을 목표로 ICT 기술 활용 능력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을 토대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사이버보안 분야 등 첨단 분야에서의 기술의 개발 및 응용 능력을 배양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시간 | 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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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
1 | 전탐 | 컴퓨터과학개론 | 3/3 | / | / | |
1 | 전탐 | 컴퓨터과학개론 | 3/3 | / | / | |
1 | 전탐 | 프로그래밍개론 | 3/3 | / | / | |
1 | 전탐 | 컴퓨터과학개론 | / | 3/3 | / | |
1 | 전탐 | 프로그래밍개론 | / | 3/3 | / | |
2 | 전선 | 인터넷기초 | 3/3 | / | / | |
2 | 전선 | C언어 | 3/3 | / | / | |
2 | 전선 | 네트워크 | 3/3 | / | / | |
2 | 전선 | 영상분석과 제작 | 3/3 | / |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2 | 전선 | 파이썬 고급 | 3/3 | / | / | |
2 | 전선 | 공학수학 | 3/3 | / | / | |
2 | 전선 | 기초객제지향프로그래밍 | / | 3/3 | / | |
2 | 전선 | HCI | / | 3/3 |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2 | 전선 | 컴퓨터비전기초 | / | 3/3 | / | |
2 | 전선 | 기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 | 3/3 | / | |
2 | 전선 | 사이버보안개론 | / | 3/3 | / | |
2 | 전선 | 인공지능기초 | / | 3/3 | / | |
2 | 전선 | 파이썬 웹프로그래밍 | / | 3/3 | / | |
2 | 전선 | 암호학 | / | 3/3 | / | |
2 | 전선 | 캐릭터 디자인 | / | 3/3 |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2 | 전선 | 디지털 오디오 제작 | / | 3/3 |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2 | 전선 | 입체영상 | / | 3/3 |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2 | 전선 | 컴퓨터구조 | / | 3/3 | / | |
2 | 전선 | DB | / | 3/3 | / | |
2 | 전선 | 자료구조 | / | 3/3 | / | |
2 | 전선 | 컴퓨터 그래픽스 기초 | / | 3/3 | / | |
2 | 전선 | 게임기획 | / | 3/3 | / | 2025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알고리즘 | 3/3 | / | / | |
3 | 전선 | C++ | 3/3 | / | / | |
3 | 전선 | 자바 웹프로그래밍 | 3/3 | / | / | |
3 | 전선 | 운영체제 | 3/3 | / | / | |
3 | 전선 | 인공신경망기초 | 3/3 | / | / | |
3 | 전선 |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3 | / | / | |
3 | 전선 | 정보보호 관리체계 | 3/3 | / | / | |
3 | 전선 | 실시간모션 | 3/3 | / |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게임프로그래밍 기초 | 3/3 | / | / | |
3 | 전선 | 데이터 시각화 및 해석 | 3/3 | / | / | |
3 | 전선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 3/3 | / | / | |
3 | 전선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3/3 | / | / | |
3 | 전선 | 융합보안특론 | 3/3 | / | / | |
3 | 전선 | 인공지능 공연기술 | 3/3 | / |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게임환경디자인 | 3/3 | / |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3D그래픽실습 | 3/3 | / |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SW 분석 및 설계 | 3/3 | / | / | |
3 | 전선 | 아이폰 프로그래밍 | / | 3/3 | / | |
3 | 전선 | 인공지능 플랫폼 실습/설계 | / | 3/3 | / | |
3 | 전선 |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 / | 3/3 | / | |
3 | 전선 | 암호프리미티브 개발 | / | 3/3 | / | |
3 | 전선 | 인터랙티브 콘텐츠제작 | / | 3/3 |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게임프로그래밍심화 | / | 3/3 | / | |
3 | 전선 | 데이터 마이닝 | / | 3/3 | / | |
3 | 전선 | 웹프로그래밍 응용 | / | 3/3 | / | |
3 | 전선 | 고급컴퓨터비전 | / | 3/3 | / | |
3 | 전선 | 정보보호컨설팅 | / | 3/3 | / | |
3 | 전선 | 고급3D스크립팅 | / | 3/3 | / | 2026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3 | 전선 | 양자컴퓨팅과 보안 | / | 3/3 | / | |
3 | 전선 | SW 공학 | / | 3/3 | / | |
3 | 전선 | 데이터통신 | / | 3/3 | / | |
4 | 전선 | 지능형 사물인터넷 | 3/3 | / | / | |
4 | 전선 | 보안관제 | 3/3 | / | / | |
4 | 전선 | XR프로그래밍 | 3/3 | / | /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4 | 전선 | 고급인공신경망 | 3/3 | / | / | |
4 | 전선 | 사물인터넷 플랫폼 | 3/3 | / | / | |
4 | 전선 | 인터랙티브 아트프로젝트 | 3/3 | / | /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4 | 전선 | 빅데이터 시스템 | 3/3 | / | / | |
4 | 전선 | 자연어 처리 | 3/3 | / | / | |
4 | 전선 | 졸업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 3/3 | / | / | 졸업 필수 |
4 | 전선 | 빅데이터응용 프로그래밍 | / | 3/3 | / | |
4 | 전선 | 강화학습 | / | 3/3 | / | |
4 | 전선 | 취약점 분석 및 해킹 | / | 3/3 | / | |
4 | 전선 | 실감형 메타버스와 미래 | / | 3/3 | /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4 | 전선 | 디지털포렌식 | / | 3/3 | / | |
4 | 전선 | 미래컨셉 스튜디오 | / | 3/3 | / | 2027년 이후 가상현실융합학과로 이전 |
4 | 전선 | 졸업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 / | 3/3 | / | 졸업 필수 |
계 | 74 과목 | / | / | / |
디지털소프트웨어공학부 졸업생은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산업 내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부로서 대기업과 중견기업, 스타트업, 국가 기관 및 연구소, 엔터테인먼트,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진출 분야
국내외 ICT 분야 대기업 연구소 개발자,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이언스, 게임 개발자, 안드로이드/iOS 개발자/관리자, 정보보호전문가, 기타 소프트웨어 관련 전분야
-ICT: 삼성전자, LG 전자, NHN(NAVER), 카카오, 라인, 배민, 마이크로소프트, SK C&C, 현대, 롯데닷컴, 롯데 등 국내 대기업 및 중견 기업
-게임: ncsoft, NHN entertainment, EA Korea, 넷마블 등과 같은 대형 게임 제작사
-보안: 국내외 정보보안 전문기업, 기업 보안 담당, IT 관련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인터넷서비스 기업, 이동통신서비스 기업, 금융기관, IT 기술 연구기관, 사이버범죄 수사기관, 정부출연연구소
● 관련 직업
컴퓨터 프로그래머, IT 시스템 운영자, 네트워크 개발자/관리자, 앱 개발자, 기획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정보보호전문가, 국책 연구원, 교수
● 취득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리눅스마스터, 모바일앱개발전문가, LPIC, OCJP (SCJP), AWS, CCNA, CISA, 정보보안기사,정보보안산업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