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19-02-27 18:54:49.0

IT미디어공학과  - Department of IT Media Engineering 홈페이지

IT미디어는 첨단 IT 유관 기술의 이론적 기반을 집약적으로 의미하는 ‘IT’와 정보 표현 및 전송의 매체를 의미하는 ‘미디어’가 합성된 용어로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전세계적으로 인류 생활에 대한 영향력과 파급력은 물론, 산업적, 경제적 측면에서 성장이 기대되는 IT와 미디어의 융합 분야이다.

IT미디어공학과는 컴퓨터, 스마트폰, 더 나아가 주변의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의 제작, 처리, 전송, 보관 등을 위한 IT 분야의 첨단 기술 분야를 다룬다. 또한 영상, 게임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인터랙션 등 창조적인 미디어 기술 분야를 다룬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차세대 소프트웨어를 포함, 다양한 IT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편집 및 응용할 수 있는 첨단 IT 및 미디어 기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토대로 다원적 융합형 인재 양성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새로운 융합 사회로의 진보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기술적인 측면에서,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관한 기본 이론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포함한 핵심 IT 기술은 물론, 디지털미디어의 기본 개념과 그 적용범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중 콘텐츠 데이터들의 특징 및 활용방법 및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정보전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들을 학습한다.

컴퓨터 공학이 태동하기 시작한 과거부터 현 시점에 이르기까지 IT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인류의 생활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이 분야는 국가적인 측면에서도 필연적으로 향후 중점적으로 투자와 육성이 수행될 미래 지향적인 고부가 가치 산업 분야라는 사실이 분명하며,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IT 분야와 미디어 디자인 분야 모두에서 획득한 역량을 토대로 전략적으로 보다 유리한 진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전공연혁
  • 1987년 10월 : 전산학과로 개설
  • 1997년 3월 : 학부제 시행으로 자연과학부에 소속되어 전산학전공으로 명칭 변경
  • 1999년 3월 : 학부제 조정에 따라 전산학과로 소속 변경
  • 2000년 3월 : 현재의 컴퓨터과학부로 개편. 컴퓨터시스템 전공 개설
  • 2010년 3월 : 정보대학을 정보미디어대학으로 명칭 변경. 학부제를 학과제로 개편하여 디지털미디어학과 신설
  • 2018년 3월 : 공과대학으로 명칭 변경
  • 2018년 3월 : 디지털미디어학과에서 IT미디어공학과로 학과 명칭 변경
전공목표

  • 신기술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초 전문 지식 함양
  • IT 기술과 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특화 전공 교육
  •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자율 생태계 기반 교육
전공과정일람표
전공과정일람표
학년 구분 과목명 학점 / 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1 전선 기초프로그래밍 3/3 / /
1 전선 미디어의이해 3/3 / /
1 전선 디지털창작기초 3/3 / /
1 전선 컴퓨터운영과활용 3/3 / /
1 전선 시지각과 이미지프로세싱 / 3/3 /
1 전선 웹콘텐츠제작(A,B) / 3/3 /
1 전선 프로그램디자인 / 3/3 /
2 전선 객체프로그래밍 3/3 / /
2 전선 영상편집 3/3 / /
2 전선 자료구조및알고리즘 3/3 / /
2 전선 3D그래픽스제작기초 3/3 / /
2 전선 파이썬프로그래밍 3/3 / /
2 전선 그래픽스프로그래밍 / 3/3 /
2 전선 서버프로그래밍 / 3/3 /
2 전선 모던프로그래밍 / 3/3 /
2 전선 컴퓨터비전의기초 / 3/3 /
2 전선 안드로이드 플랫폼 / 3/3 /
3 전선 모바일프로그래밍 3/3 / /
3 전선 인터넷통신 3/3 / /
3 전선 게임프로그래밍 기초 3/3 / /
3 전선 데이터베이스응용 / 3/3 /
3 전선 게임인공지능 / 3/3 /
3 전선 3D스크립트프로그래밍 / 3/3 /
3 전선 인간컴퓨터상호작용 / 3/3 /
4 전선 정보시스템보안 3/3 / /
4 전선 시스템소프트웨어 3/3 / /
4 전선 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3/3 / /
4 전선 입체영상 / 3/3 /
4 전선 인터넷해킹및보안 / 3/3 /
4 전선 디지털미디어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 3/3 /
30 과목 / / /
교수진 소개
졸업후 진로

디지털미디어학과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진화하는 디지털매체와 디지털기술의 지식을 기반으로 각종 디지털미디어와 급변하는 IT 환경에 창조적이고 미적인 디자인 감성을 입히고자 하는 미래형 산업분야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IT 기술 기반의 다양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제품에 창의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 및 연구소에 미래형 멀티플레이어 인재로 진출할 수 있다. 취업 가능 분야는 컴퓨터 및 모바일 단말을 위한 멀티미디어 응용 기획/개발자, 방송 및 영화 산업에서 컴퓨터 오디오/그래픽 등 디지털멀티미디어기반 컨텐츠 기획/편집/제작자, 2D/3D 애니메이션 기획/개발자, 차세대 웹 디자인 및 프로그램 개발자, 2D/3D 게임 디자인 및 프로그램 개발자 등 IT 기술과 디자인감성이 복합 요구되는 다양한 첨단 미래 산업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인력 수요에 대한 미래 전망도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