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0-05-28 15:07:44.0

소프트웨어전공  - Software 홈페이지

전세계적으로 인간의 생활 양식은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 스마트 기기의 보급 등으로 과거와는 매우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한 컴퓨터 기술 분야에서도, 오픈소스 커뮤니티, 클라우드 개발 환경 등,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이 진행 중이다. 본 소프트웨어 전공은 IT 기술 발전이 미치는 인간 생활 측면에서의 의의를 이해하고 급속하게 진행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의 혁신과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유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연구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강의를 통한 전공 지식 습득 이외에도 실무 중심형 특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의 중추적 인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전공연혁
  • 2020년 3월 : 과학기술대학의 소프트웨어전공으로 신설
전공목표

  • ● 핵심 역량
    • 1. 전문성 : 지속적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IT전분야에 대응할 수 있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기술
    • 2. 창의성 : 신기술에 시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응용력과 신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력
    • 3. 협업 능력 : 팀 구성 및 팀원 간 소통과 조율을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주어진 과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장형 실무 능력
  • ● 특성화 역량
      1. IT 소프트웨어 실무 역량
    • 1.1 기술 습득
      -지식:IT 세부 지식 습득
      -기술:지식을 바탕으로 이에 적용된 세부 기술 습득
      -태도:세부 기술들을 종합하려는 능동적 태도
    • 1.2 기술 활용 능력
      -지식:IT 응용 분야에 대한 지식 습득
      -기술:응용 분야에 적용된 IT기술 분석 능력
      -태도:적용된 세부 기술들의 연관 관계를 분석해 보는 태도
    • 1.3 신기술 접목 능력
      -지식:신기술 분야에 대한 지식 습득
      -기술:습득한 기초 기술과 신기술과의 차이점과 연결 고리 분석 능력
      -태도:신기술을 신속하게 수용하려는 적극적인 태도
      2. 팀 프로젝트 운영 역량
    • 2.1 분석능력
      -지식:주어진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계획하는 능력
      -기술:프로젝트의 분석 및 설계 도구 활용 기술
      -태도:팀장에게 요구되는 열린 태도
    • 2.2 소통 능력
      -지식:갈등 해소 방법과 이견 조율 경험
      -기술:IT 기술을 주제로 하는 갈등 해소와 이견 조율 기술
      -태도:팀장에게 요구되는 열린 태도
    • 2.3 전략 수집 능력
      -지식:프로젝트를 단기간에 성공시킬 수 있는 전략 수립 능력
      -기술:전략 분석 및 수립 도구 활용 기술
      -태도: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태도
      3. 자기 개발 역량
    • 3.1 신기술 습득 능력
      -지식:IT동향과 신기술에 대한 지식
      -기술:신기술을 이해하고 핵심을 분석하는 기술
      -태도:신기술에 대해 발표할 수 있을 정도의 적극적인 태도
    • 3.2 신기술 적용 능력
      -지식:신기술과 연관된 IT기초 지속
      -기술:IT기초 기술과 신기술과의 차이점과 연결고리 분석 능력
      -태도:신기술을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려는 적극적이요 창의적인 태도
    • 3.3 신산업 예견 능력
      -지식:IT동향과 신산업의 시장성에 대한 지식
      -기술:신기술에 대한 지식과 전략 수입 기술
      -태도:습득한 IT기술을 생활의 편리성에 적용해 보려는 창의적인 태도

전공과정일람표
전공과정일람표
학년 구분 과목명 학점 / 시간 비고
1학기 2학기
1 융합(탐색) 컴퓨터의원리와응용 3/3 3/3 /
2 전선 C와 리눅스 1 3/3 / / 필수권장
2 전선 웹 응용 프로그래밍 3/3 / /
2 전선 컴퓨터 통신과 네트워크 3/3 / /
2 전선 C와 리눅스 2 / 3/3 / 필수권장
2 전선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 3/3 / 필수권장
2 전선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 3/3 / 필수권장
3 전선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2 3/3 / / 필수권장
3 전선 JSP 서버 프로그래밍 3/3 / /
3 전선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3/3 / /
3 전선 데이터베이스 구조 3/3 / / 필수권장
3 전선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3/3 /
3 전선 모던 C++ 프로그래밍 / 3/3 /
3 전선 인공지능의 원리와 응용 / 3/3 /
3 전선 운영체제의 원리와 구조 / 3/3 /
4 전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1 3/3 / / 필수권장
4 전선 아이폰 프로그래밍 3/3 / /
4 전선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3/3 / /
4 전선 빅테이터 시스템 3/3 / /
4 전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2 / 3/3 / 필수권장
4 전선 정보보안 / 3/3 /
4 전선 클라우드 컴퓨팅 / 3/3 /
22 과목 / / /
교수진 소개
음두헌 사진
  • 교수 : 음두헌
  • 구내전화 : 8345
  • 학위 : 미 오레곤주립대 (박사)
  • 전공 및 연구분야 : 객체지향시스템
  • 연구실 : 차332
이재호 사진
  • 조교수 : 이재호
  • 구내전화 : 8649
  • 학위 : 고려대학교 대학원
  • 전공 및 연구분야 :
  • 연구실 : 인211
졸업후 진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및 연구소,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 개발을 위한 기획/개발자, 차세대 웹 프로그램 개발자, 2D/3D 게임 개발자, 빅데이터 분석 및 개발/연구자, 전문적 병렬처리 개발자, 기계학습/인공지능 연구자/개발자, 사용자 경험 관련 개발/연구자, 데이터 시각화 연구자/개발자, 증강현실/가상현실 소프트웨어 개발자